십성격(6) - 식신격 일간의 성향과 직업, 배우자 등 주변환경
[식신격 일간의 성격] .식신격은 부모궁이 식신이라, 부모가 식신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월간은 부모궁이자 성장기로, 성장기의 가정환경에 여유가 잇음을 나타냅니다. .성격이 원만하고 선량하며 여유가 있습니다.
[식신격 일간의 성향] .식신격 사주의 일간은 대체로 건강한 편으로 봅니다. .성장기가 식신이라 유년기에는 모유가 풍부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여명사주에서 식신격이 형,충없이 온전하면 가슴이 풍만하다고도 봅니다. .일지 편인이나 편관이 자리하고 기신인 경우는 성격이 모나고, 여유가 부족해진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가슴이 빈약하고, 매정한 면도 나타냅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식신격 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이 성립됩니다. 월간 신금은 부모가 식신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고, 성장기가 여유 있는 환경으로 봅니다.
일지 자수는 무토일간의 아내로, 계수의 성향을 지닙니다. 계수일간은 순수하고 꺠끗한 성정을 지녀, 거짓이 없는 성품의 여자가 됩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며, 남편인 무토일간을 하늘로 받들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남편인 계수일간에 맡기고 살아가고 있는 모양새가 됩니다.
[식신격 일간의 직업] .식신격이나 정재격, 정관격, 정인격은 보편적으로 직업선택의 폭이 넓다고 봅니다. .일반직장이나 행정직, 교육관련의 공직, 안정된 공급자 중심의 유통사업도 좋습니다. .그러나 민첩성을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업종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업종이란 유행성 상품이나, 개별 수요자의 취향에 따른 상품이나 사업을 말합니다.
[식신격 일간의 배우자] .식신격인 사람과 가장 궁합이 잘맞는 배우자는 정재격이 됩니다. 정재격은 안정된 생활 태도를 견지하며 정직하고,분수에 맞는 생활을 선호합니다.
[식신격에서 좋지 않은 십성] .식신격 사주에서 추가로 상관이나 식신이 오면, 사주는 탁해집니다. 무토일간은 신의를 중시하고, 태산같이 중후하여 일희일비 하지않고 중후합니다. 또한 소신이 분명하고 속이 깊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없으면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식신격에서 일지가 식신이 되거나, 시간에 추가로 상관, 식신이 오는 경우는 힘들어 집니다. 위 경우 무토일간은 완전히 자갈밭이 되어, 쓸모없는 땅이 되고 맙니다. 중후한 성격은 고집과 메마른 성격으로 돌면하고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이렇듯 일지에 어떤 오행이 오는냐가 그 사람의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현실세계에서도 어떤 사람이 배우자가 되는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어느 부분에서는 사주명조가 인격체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