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기법(4) - 일지의 음양과 십성, 육친에 따른 영향 파악하기

 

 

[일지의 성격]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궁위입니다.

때로는 배우자궁이라 부부관계를 파악하기도 하고, 속마음을 알아볼 수도 있는 자리입니다.

그 밖에도 직업관계나 일간의 가치관을 나타내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따른 일간의 심리]

일지가 비겁이면 친구같기도 하여 도움도 되나, 속마음은 경쟁상대가 됩니다. 

일지가 식상이면 자식같은 아내나 남편이 됩니다.

일지가 재성이면 여명의 경우 남편을 우습게 보는 경향도 생깁니다.

일지가 관성이면 엄처시하나 간섭과 잔소리가 많은 배우자와 사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지가 인성이면 배우자가 어머니 역할을 하므로 모성애를 포함한, 잔소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월지 축토의 지장간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이 됩니다.

음화인 정화가 축월에 태어나 홀로 열기나 온기를 발산에 주위에 도움을 주기는 힘이 듭니다.

 

더구나, 월간의 계수는 정화일간의 남편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계수의 강한 극을 받게 되니 정화일간은 인성의 생조를 무척이나 바라는 입장이 됩니다.

이 떄 일지에서 인성 묘목이 일간 정화에 도움을 주는 경우입니다.

 

일지에 묘목이 오면 월간 계수는 일지 묘목을 직접 생조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따르지만, 방향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일간 정화를 향하던 극도 상당히 완화됩니다. 비록 다정다감한 부부사이는 되지 못하지만, 그래도 부부가 살아가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월간 계수의 입장에서 일간 정화를 직접 충극하는 대신, 일지 묘목을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해 정화일간을 보살피는 격이 됩니다. 정화일간은 월간 계수에 의지해 살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식상과 재성을 향해 사회생활을 하거나 직장생활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역시 축월에 태어난 정화 일간으로 편관격인 여명사주입니다.

월간 계수는 편관으로 정화일간의 남편이 됩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계수일간이 강하게 정화일간을 극하는 상황입니다.

 

축월의 힘이 약한 정화일간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뿌리가 없어 힘이 미약합니다. 일지에 재성 유금이 위치하니 자신의 분수도 모르고,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힘이 부족한 정화가 일지 유금을 녹이지도 못하니 재물을 얻지도 못하면서 추구하는 격이 됩니다.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는 월간 계수의 극도 받아드리기 힘든 상황에서 재성을 향하게 되어, 당연히 월간 계수의 극을 받아드리는 것은 꺼리게 됩니다. 일간정화는 남편인 편관 계수와 갈등 충돌이 잦은 명조일수 밖에 없어 운에 따라 파경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운에서 목(木)운이 오계되면 월간 정화는 일간 정화를 극하는 대신 수생목을 하게 되고, 운의 목오행이 일간을 목생화로 생좌는 격이 됩니다, 당연히 월간 계수인 남편은 사업이나 직장일이 잘 풀리게 되고, 부부사이는 원만해 집니다.

 

그러나, 병화나 정화의 운으로 흐르면, 일간 정화는 힘을 얻게 되어 계수 남편과 맞서게 됩니다. 남편과 갈등과 트러블이 노골적으로 표출되어 나타납니다. 이어 오는 무토운에서 게수일간은 무계합을 하게 되면 계수의 역할이 약해져 파경을 맞게 된다고도 봅니다.

 

 

[예시명조 3]

위 명조는 오월의 병화일간인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가 됩니다. 병화일간의 여명은 주관이 강하고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난 병화일간이라 화끈하고, 뒤 끝이 없는 사람이기 쉽습니다.

 

당연히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강한 명조이나 위 경우는 일지에 정관 자수가 위치한 경우가 됩니다. 정화일간의 입장에서 일지에 위치한 힘없는 남편이, 자신이 하려는 일을 가로막는 격이라 사사건건 갈등과 충돌이 잦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일지 자수는 월지 오화와 자오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제거 당한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운에 따라 크게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행운에서 사화, 오화, 미토가 오게되면 일지 자수는 더이상 버티지 못하고, 일간 정화와는 생사 이별수를 맞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