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명학 - 좋은 이름과 나쁜 이름의 조건과 그 영향 

 

 

[이름의 영향]

이름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서로간에 부르고, 그 이름에 화답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서류 하나를 제출해도 자신의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합니다. 상대방은 그 이름을 보면서 그 사람을 연상하고, 서류를 검토하게 됩니다. 

 

그 말이나 글에는 그에 따른 기가 흐르게 되고, 그 기운에 따라 그 이름의 주인공에게 좋는 쪽이든 나쁜 쪽이든 일정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꽃들도 지속적으로 좋은 음악을 들려주면 향기를 더 진하게 뿜으며 건강한 자태를 뽐낸다고 합니다.

 

젖소에게 좋아하는 음악을 지속적으로 들려주면,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우유생산량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대신 시끄러운 음악을 들려준 젖소는 우유 생산량이 증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동물이나 식물에게도 소리가 영향을 주는데, 하물며 사람이야 더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인터넷의  닉네임]

직접 연관성이 없는 음악도 아닌 자기 자신을 대신하는 이름의 영향은 지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좋은 이름을 불러주게 되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긍정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자신을 지칭하는 닉네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소 비관적이거나 부정적인 사고를 갖는 사람들이, 이상하거나 비관적인 닉네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연중에 자기 본연의 모습을 들어내기도 하고, 때로는 자포자기와 비슷한 심정으로 닉네임을 지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좋지 않은 기운으로 다가올 것은 자명합니다.   

 

 

[좋은 이름의 조건]

1.좋은 이름은 다른 사람이 부르기 쉽고, 당사자가 듣기 좋아야 합니다.

 .이름을 불렀을 때 불안하거나, 기분이 나쁘거나 우습게 들리면 곤란합니다.

 .더구나, 부르기 힘들거나 나쁜 것이 연상되면, 더더욱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좋은 운을 나쁘게 변화시키고, 나쁜 기운을 배가 시킵니다.

 

 .사주플러스 회원중에서도 차마 닉네임을 불러드리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을 의미하는 지 모르는 이상한 글자의 조합으로 된 닉네임도 많습니다.

 .부정적이다 못해 자신을 파멸시키는 것을 연상하게 하는 닉네임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과연 사이버 공간은 물론이고, 현실세계에서도 원만한 생할이 가능할까 걱정됩니다.

 .결론적으로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분들은 어느 경우에나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입니다.

 

2.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중성적인 이름이 유행을 타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나팔바지가 한때 유행한 것 같은 추세가 아닐까 합니다.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지어야, 성의 정체성 혼란이 생기지 않습니다.

 .남자를 여자로 착각을 하거나 여자를 남자로 잘못알게 되면, 그 불이익은 당사자에게 오기 마련입니다.

 

3.이름은 어느정도 품위가 있어야 합니다.

 .한때는 이름을 천하게 지어야 장수한다고 하여, 일부러 이상한 이름을 지어 부른 경우도 많습니다.

 .돼지, 쇠똥이, 바우 등으로 이상하게 지은 이름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어린시절 홍역이나 천연두 등이 두려워 그렇게 지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에 그런 이름을 가졌다고 생각하면, 남들의 놀림감이 되기 쉽습니다.

 .어떻게 보면, 놀림감이 아니라, 실제로 천하게 여길 수도 있습니다.

 .결코 천한 이름으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는 힘듭니다.

 

4.이름에는 나름대로의 좋은 뜻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름에는 한글의 소리로도 뜻이 전달되지만, 한자에 담긴 뜻도 중요합니다. 

 .이름에는 발전과 희망, 긍정의 의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석이라는 이름이 있다고 보면, 얼핏 듣기에는 상당히 좋습니다.

 

 .실제로 우석이란 이름은 많을 수 있습니다. 

 .어떤 한자를 사용하는냐에 따라, 아주 안 좋은 이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愚石이라고 한다면, 어리석은 돌이 됩니다. 한자의 뜻으로 인해 좋은 이름이 못됩니다.

 

 .최근에는 많이 시들해졌지만, 한때는 한글 이름이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예쁜 여자 아기의 이름에, 예쁜 이름으로 노을이라고 지은면 어떨까요?

 .막 태어난 아기가 저녁의 해질 무렵이라는 이름을 가져 늙으니를 연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나쁜 이름의 조건]

 .사주와 조하되지 못하는 이름

 .성과 이름이 한글의 음령오행으로 상생되지 못하는 이름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에 맞지 않은 이름

 .발음하기 어렵고, 잘 기억이 되지 않는 이름.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는 이름이나 천박한 이름.

 .남자이름이 남자답지 못하거나, 여자이름이 여자답지 못하는 경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