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해석(2) - 사주풀이를 위한 신살(원진살, 귀문관살)

 

 

[원진살]

원진살은 대모살이라고도 하며, 인간관계에서 애증이 함께하는 살로 알려집니다. 함께 살기도 힘들고, 헤어지기도 힘든, 참으로 답답한 흉살이 됩니다. 함꼐 살게 되면 항시 미운 감정이 생겨 증오와 혐오심이 생기게 되고,  떨어져 지내면 그리워 보고싶어 안달하는 이중성을 나타낸다고도 합니다.

 

원진은 특히 궁합에서 안 좋은 경우로 봅니다. 궁합에서 남녀간의 원진살은 충보다도 더 좋지 않게 봅니다. 원진살과 충은 행운에서 연이어 나타납니다. 특히 원진이 든 해나 충이 든해에는 결혼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원진살의 남녀가 부부가 되면, 갈라서기도 쉽지만, 재결합하는 경우도 많다고도 합니다.

 

-십성에 따른 원진살의 영향

재성이 원진살에 해당하면 손재로 파산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관성이 원진에 해당하면 관재구설 등으로 직장이나 보직에 어려움이 생겨, 좌천이나 파직 등 문제가 따릅니다.

식상이 원진에 해당하면 말로 인한 문제가 생기므로 입조심이 필요합니다.

 

-원진살의 조건 

.원진살은 서로 나란히 하는 경우만 해당됩니다.

.일지를 포함하지 않은 원진은 명주 자신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적습니다.

.윌지와 원진이 되는 대운이나 세운이 와도 같은 흉작용이 생깁니다.

 

-원국의 원진살

.자미원진 : 육친덕이 부족하며 남자는 신장이 약하고, 여자는 자궁이상이 오기 쉽다고 봅니다.

.축오원진 : 서로간에 불평불만이 많고, 터러불과 갈등으로 불화하기 쉽다고 봅니다.

.인유원진 : 서로간에 불평불만이 많고, 무례하다고 봅니다.

.묘신원진 : 상대방에게 아픈말을 골라 하는 습성이 생깁니다.

.진해원진 : 잔소리가 심하고,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타입으로 상대를 질리게 합니다.

.사술원진 : 집착이 심하고, 감정의 기복도 크다고 봅니다.

 

 

[귀문관살]

귀문관살은 집착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살이 됩니다. 단순하고 간단한 문제도 지나치게 집착을 함으로 인해 문제를 만드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귀문관살은 무속이나 종교인에게 많은 살로 알려지기도 합니다. 

 

-귀문의 특징

.감정의 변화가 심해 상대방을 정신적으로 괴롭히는 타입입니다.

.편중되고 지나친 망상으로 인해 스스로 착각의 늪으로 빠져듭니다.

.상대에 대한 집착이 강해 의부증, 의처증을 일으키기 쉽고, 원망과 증오가 대단합니다.

.지나간 일에 대한 집착도 대단히 크고, 반복적으로 그 일들을 들추어 냅니다.

 

-자유귀문 :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공주병 증세를 보이며 때쓰기도 합니다.

-축오귀문 : 다소 과격한 기질이 나타나고, 홧김에 일을 저지러는 타입이 됩니다.

-묘신귀문 : 허세가 심하고 자신을 들어내고 싶어하는 욕구자 지나칩니다.

-인미귀문 : 매사 맺고 끊음이 부족하고, 어떤 일도 성취하기 어려운 타입이 됩니다.

-진해귀문 : 결벽증이 심하고 까탈스러우며, 사나운 성정을 나타냅니다.

-사술귀문 : 자기주장이 강해 누구의 말도 듣지 않은 타입이 되기 쉽습니다.

 

  

진해귀문이 있는 명조로, 운에서 해수가 오면 귀문이 중첩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