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기초(5) - 12운성으로 보는 사주팔자의 생성과 소멸
[12운성]
.사주명리학에서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과정을 거쳐 늙고 죽는 과정을 생성과 소멸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사주의 일간이 지지의 각 글자를 만날 때, 생조를 받거나 설하고 극하는 등의 오행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포태법 또는 12운양생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12운성으로 어떻게 운세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12운성 조견표]
12운성은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으로 [장욕관, 녹왕쇠, 병사묘, 절태양]으로 앞글자 하나씩을 따서 외우시면 편합니다.
[장생]
사람이 처음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일을 도모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장생은 막 태어난 갓난 아기라 주변의 도움이 크고, 인덕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에 잘 따르는 편이라 직장인이 맞는 면이고, 통솔력이나 독립심은 부족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가 장생입니다. 월지는 부모의 보호아래 자라는 성장기인데, 12운성으로 장생이라 부모덕이 큽니다. 부모의 뜻을 거슬리지 않은 착실한 성장기라 학업에 열중한 것으로 봅니다,
40세부터의 기사대운이 장생입니다. 장생운에는 인덕이 많아 주변사람들의 도움도 크고, 추진하는 사업도 잘 풀려나가는 시기가 됩니다. 이런운에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해도 잘 풀려 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목욕]
막 태어난 사람이 목욕을 하여 깨끗이 씻는 과정입니다. 기복이 다소 있으나 점차 좋아집니다.
아길르 목욕시키려면 때를 쓰고 애를 먹이는 것처럼 막무가내로 보채거나,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일에나 싫증을 잘 내는 편이고, 직업이든 연애든 싫증이 잦고, 풍파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위 명조년 년지와 일지가 목욕입니다. 년지의 목욕은 타고난 기질이 다소 목욕의 성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지 목욕은 충동적 성향이 강해 다소 일에 부침이 있을 수 있고, 이성문제 등으로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행운에서 목욕운이 오면 이성운으로 좋은 배우자를 만나거나, 재물복, 아내덕이 클 수 있는 식이기도 합니다.
[관대]
관(모자)을 쓰고 띠를 두른다고 하여 초등학교 정도에 입학하는 정도로 봅니다.
어느정도 발전적인 시기입니다. 아직은 미성숙 단계이나, 자존심이 대단해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시기나 질투가 많고, 아량이 부족해 부부간의 궁합에서도 상대방이 관대를 가지면 좋지 않은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건록]
벼슬길에 나서는 것으로, 어느 정도 기반이 잡흰 상태입니다. 추진하던 일의 성과가 들어나 보입니다.
다소 자신의 중심을 잡은 시기입니다. 차분하고 계산적이라 빈틈이 적고, 실속을 차리는 시기로 자수성가의 타입으로 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아량이 부족해 인덕이 부족하여 남명이면 육친덕이 박하고, 여명이면 남편덕을 보기 힘든 타입이라 자신이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왕]
최고의 절정기지만. 내리막길이 보이는 시점일 수있습니다. 좋은 일이 많은 행운의 시기가 됩니다.
인격적으로 완성되는 시기로 다른 사람에 대한 아량이 크고, 사회적으로 큰일을 감당해 경제적으로도 성공하는 시기입니다. 다만, 육친덕이 박해 여명의 경우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남명의 경우는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타입이 됩니다.
원국의 년주가 제왕이면 조부모대에 가세가 번창했고, 자신도 집념과 자신감이 넘치는 다복한 유년기를 보낸 것으로 봅니다.
월주가 목욕이면 성장기에 다소 이성에 눈이 가는 경우도 생겨, 학업에 어느 정도 차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주가 태이면 남에게 의지하려는성향도 강하고, 결단력이나 판단력이 다소 부족합니다. 배우자운도 좋지 못해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지 못하면, 파경을 맞을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시지가 병이면 노년기가 다소 곤궁하고, 자식덕도 박한 명조입니다.
전체적으로 가세가 조금씩 나빠지는 명조일수도 있습니다.
[쇠]
최고의 자리에서 물러나 고문정도의 위치가 됩니다. 조금씩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해심과 참을 성이 강해 다른사람과 마찰이 적습니다. 자신보다 주변을 먼저 생각하는 타입으로 여성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 여성의 경우 현모양처의 타입이 됩니다. 남명의 경우 다소 결단력이 부족하다는 평도 듣습니다.
[병]
다소 침체기가 깊어지는 시점입니다. 기운이 약해짐을 점차 뚜렷이 느낍니다.
다정다감한 성격이나 신경이 날카롭고, 걱정과 불안이 많습니다. 요란하거나 시끄러운 것은 싫어하는 성향으로, 매사 소극적이라 건강에도 신경을 쓰야 합니다.
[사]
죽기 직전의 모습으로 극도로 쇠약한 상태입니다. 이제는 마무리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시기라 생각이 많고 침착한 편으로,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큽니다. 적극성은 부족하나 학술이나 예술, 점술이나 철학 등에 관심이 크고, 구체적으로는 미술이나 음악, 철학이나 종교에 선천적인 재능도 타고납니다.
[묘]
세상과 연을 끊고 매장된 상태가 됩니다. 사업은 실패하기 쉽고 육친과는 이별이 따르기 쉽습니다.
사치와 허영을 모르는 검소한 타입이나, 물질적 욕심이 너무 커 구두쇠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사람보다는 돈을 먼저 생각할 정도로 물질적 욕심이 커,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모든 관심이 돈이나 재물에만 쏠려있는 타입으로, 오직 돈만 따라다니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절]
기가 끊어진 상태로 아무런 형체도 없는 상태입니다. 모든 일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시기입니다.
즉흥적이라 변덕이 심하고 참을성도 부족합니다. 자기본위적이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마무리에 약합니다. 이성에 대한 관심이 크고, 연상의 이성에게 관심이 큽니다.
유년기인 인술대운과 계해대운은 묘, 절로 다소 어려운 성장기를 보내게 됩니다. 육친덕도 좋은 편은 못되고, 하는 일마다 부침이 심해 학업의 성취도도 약합니다.
20세부터 오는 갑자대운과 30세부터의 을축대운은 태와 양으로 다소 숨통이 틔여가는 운세가 됩니다. 이런 떄는 작은 규모의 사업을 시작해도 가능하고, 직장일도 조금씩 풀려 나갑니다.
40세 이후는 줄곳 장생, 목욕,관대, 건록, 제왕으로 운세가 풀려 나갑니다. 다만, 50세부터의 목욕대운은 이성문제에 신경을 쓰야 하는 운세로 보입니다.
[태]
새로운 생명으로 잉태된 것을 말합니다. 작은 일은 시작을 해도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의타심이 강해 독립심이 부족합니다. 실패를 하기 쉬운 시기로 매사 자심감이 부족해 불안한 마음이 크고, 능력이 없으면서도, 다른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양]
모친의 뱃속에서 자라는 상태가 되나 점차 좋아지는 운세입니다.
침착한 성품으로 속마음을 밖으로 잘 표시하지 않고, 참을 성이 강한 타입니다. 양은 상속의 별이기도 하면서 모체로부터 분리를 암시하는 경우라, 부부간이나 혈육간에 생사이별수를 상징합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살해석(2) - 사주풀이를 위한 신살(원진살, 귀문관살) (0) | 2019.06.23 |
---|---|
명리기초(6) - 사주풀이의 감초인 신살1(삼형살, 자형살) (0) | 2019.06.22 |
사주명리 기초(4) - 십성의 분포로 보는 가족관계, 대인관계, 직업관계 (0) | 2019.06.19 |
사주명리 기초(3) -일간인 나와 십성의 육친관계 (0) | 2019.06.17 |
사주명리의 기초(2) -사주풀이를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요소 (0) | 2019.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