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명리의 기초(2) -사주풀이를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요소

 

 

[기본요소]

사주팔자로 사람의 운명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몇가지는 알아야 합니다. 우선 사주팔자가 담겨진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알아야 합니다. 이들을 사주 즉 네개의 기중이라 말하고,각 기둥들의 위쪽에 위치한 글자들을 천간이라 하고 , 아랫쪽에 위치한 글자를 지지라고 합니다.

천간은 하능릐 기운이라 양의 기운으로, 명예나 명성 등 직위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지지는 음의 기운으로 현실생활과 직결되는, 가정의 생활이나 건강 또는 재물의 상태 등을 나타냅니다.

 

[1.연주 年柱]

년주는 태어난 해의 간지로, 생연의 천간과 지지를 말합니다. 사람의 일생에서 출생으로부터 약 15세까지의 유년기를 나타냅니다. 현대에서는 사람의 평균수명이 길어져 20세 까지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상을 거치면서 확인된 과정은 그대로 15세까지로 보는 것이 옳을 것으로 봅니다.

 

년주는 가족관계 중에서 조상의 자리로 자신과 조부나 조모와의 관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년주의 천간은 년간이라고 하며 할아버지의 자리를 나타내고, 지지는 년지로 부르며 할머니의 자리로 봅니다. 사주팔자의 전체적인 관계에서는 일간인 명주의 뿌리에 해당합니다.

 

 

[2.월주 月柱]

월주는 태어난 달의 간지로, 생년의 전간과 지지를 말합니다. 월주는 15세 전후부터 30세 정도까지의 기간으로 성장기를 나타냅니다. 가족관계로는 부모나 형제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또한 월주는 사회궁으로 대인관계에서 선배나 손윗사람들가의 관계를 살피는 곳이기도 합니다.

 

월간은 특히 부친궁으로 보기도 하며, 월지는 모친궁으로 봅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월지를 월령으로 부러며, 사주팔자의 8글자 중에서 일간인 명주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봅니다. 결국 사람이 자라면서 어머니의 영향력이 가장크다는 것을 사주명리에서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사주팔자의 8글자의 각 글자의 힘의 크기가 1이라고 볼때, 모친궁인 월지는 2-4배의 힘을 갖는다고 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남성위주의 유교의 정신이 많이 포함된 명리에서도 인정하는 모친의 영향력인것 같기도 합니다. 

 

이 월지를 중심으로 사주팔자의 품격을 따지는 격국도 정하게 되고, 일간인 명주에게 가장 중요한 기운인 용신을 따질 때도, 가장 먼저 월지의 기운을 살피게 됩니다. 또한 이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계절이라 일간의 평생에 걸쳐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3.일주 日柱]

일주는 태어난 날의 간지로 생연의 천간과 지지를 말합니다. 일주는 시기적으로 30세 전후부터 45세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인생의 가장 황금기일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년주와 일주가 과거의 시간이라면, 일주는 언제나 현재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가족관계로는 자기 자신과 배우자의 자리로 봅니다. 일주의 천간은 일간이라고 부르며, 명주 자신을 나타내고, 지지는 일지로 칭하고 배우자를 나타냅니다. 특히, 일간은 명주 자신을 나타내므로, 사주팔자의 8글자 중에 가장 중요한 기운입니다. 

 

일간을 제외한 사주팔자의 나머지 기운이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지, 일간의 힘을 뻇는 역할을 하는 지에 따라 격국과 신강신약이 정해지게 됩니다. 일지는 배우자의 자리로 일간의 품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주풀이를 하기 위해서는 일간이 어떤 품성으로 어떤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지를 따지는 일간의 마음분석이 가장 우선일 수도 있습니다.

 

일간의 오행에 따른 기본적인 품성

1.갑목 일간 : 크고 곧은 나무라 리드쉽이 강하고, 어느정도 다듬어져야 쓸모가 있기도 합니다. 

2,을목 일간 : 화초나 잔디 등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안겨주고, 현실적 적응력이 탁월하다고 봅니다.

3.병화 일간 : 태양과 같이 크고 강한 불이라 화끈하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뒤끝이 부족하다고도 합니다.

4.정화 일간 : 난로나 모닥불 같은 작은 불로, 주변을 위해 봉사하고, 가정이나 일정한 틀에 안주합니다.

5.무토 일간 : 큰 산이나 사막 등으로 제방을 쌓아 물길을 방향을 제시하며, 현실성이 다소 부족합니다. 

6.기토 일간 : 화단이나 정원같은 작은 땅으로 현실적이고, 생활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7.경금 일간 : 강철이나 바위같은 원석이라 순박하고 의리가 있으나, 우직한 면모도 많습니다.  

8.신금 일간 : 보석이나 연장처럼 가공된 쇠조각으로 미인이 많으나, 날카롭고 신경질적인 면도 많습니다.

9.임수 일간 : 바다나 강처럼 큰물로 지혜가 있고, 처세술이 뛰어나나 속을 알수 없는 면도 포함됩니다.

10.계수일간: 이슬이나 빗물처럼 맑고 작은 물을 의미하며, 거짓이 없고 깨끗하나 까탈이 심합니다.

 

 

[4.시주 時柱]

시주는 태어난 시간의 간지로 생연의 전간과 지지를 말합니다. 시기적으로는 45세 이후의 노년기를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시기는 중년의 연장과 노년의 시기가 중복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다소 사람에 따라 신축적으로 시기를 판단해야 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가족관계로는 자식궁으로 자식과 자신의 관계를 나타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주에서 천간은 아들의 자리로 보고, 지지는 딸의 자리로 보기도 하지만,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5.대운 大運]

대운은 태어난 월주를 기준으로 60갑자의 간지가 순행 또는 역행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년주가 양간인 경우 남자이면 순행을 하고, 여자인 경우 역행을 하게 됩니다. 년간이 음간인 경우는 반대로 남자는 역행, 여자는 순행을 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년간이 양간이면 양남음녀는 미래절로 순행을 하고, 음간이면 음남양녀 과거절로 역행을 하게 됩니다.

 

각 대운은 10년의 주기를 가지며, 명주의 원국의 운기를 보완하게 됩니다. 대운을 산출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하고 길어지므로 별도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그림에서처럼 월주가 [갑자]인 경우 순행을 하게 되면 천간은 갑목 다음의 글자인 [을]목이 오게 되고, 지지는 자수 다음 글자인 [축]토가 오게 됩니다. 통상 대운은 역행보다는 순행을 하는 것이 인생이 다소 평탄하다고도 봅니다.

 

 

[6.용신 用神]

용신은 사주원국이 가장 중화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운의 오행을 말합니다. 용신을 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즉, 일간의 기운이 약하면 도와주고 강하면 설기하는 억부용신, 한난조습의 기후를 조화시켜주는 조후용신, 사주의 병을 제거하는 것을 용신으로 하는 병약용신, 전왕용신, 통관용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경우는 억부용신을 사용하고, 조후가 특별히 문제되는 경우만 조후용신을 사용합니다. 그밖의 병약용신이나 통관용신, 전왕용신 등은 대부분 억부용신에 흡수됩니다. 용신을 찾거나 사용하는 방법은 별도 포스팅에 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