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살해석(5) - 사주풀이를 위한 신살(백호살, 라망살)

 

 

[백호살]

백호살은 호환을 당한다는 의미로, 호랑이에게 물려 죽을 수 있다는 흉칙한 살입니다. 지금은 호랑이가 전국어디에도 없는 멸종상태라, 그런 염려는 없는 시대입니다. 최근에 백호살은 호랑이로 인한 위험보다는 돌발사고가 해당됩니다. 교통사고 등 각종사고나 변사, 암, 수술 등이 모두 해당합니다.

 

-백호살의 조건

백호살은 간지가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어느 경우나 지지가 진,술,축,미의 토오행으로 묘지에 해당합니다. 사주의 네기둥 중에 어디에 위치해도 적용이 됩니다. 특히 일주가 백호인 경우 그 흉의가 크다고 보며, 다음으로 시주, 월주, 연주 순으로 적용력이 강합니다.

 

남명사주에서 갑진이나 을미인 경우 재성을 극하게 되어 남편이 아내를 극하는 경우로 부부간에 갈등이나 불화가 크고, 아내에게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고도 봅니다.여명사주에서는 임술이나 계축인 경우도 관성이 일간을 극하는 경우라 상장히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백호살의 영향

백호살이 명조에 있으면 강한 성정으로 다혈질적이고, 직선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온순해도 욱하는 기질이 내포되어 있어, 배짱도 있지만 폭력적인 성향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의협심이 강하고 용감해 어려움에 처해도,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생깁니다. 

 

-궁성에 따른 백호살의 영향

.년주가 백호살이면 백호살이 년주에 있으면, 조상에게 흉액이 있거나 유년기에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월주가 백호이면 부모님에게 교통사고나 갑작스런 질병 등, 흉사가 생기기 쉽습니다.

.일주가 백호이면 부부간에 불화하고, 자신이나 배우자에게 흉액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주가 백호살이면 유산이나 제왕절개, 또는 자식에게 흉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식은 물론이고, 아랫사람들과의 관게에도 불협화음이 크다고 봅니다.

 

.비겁이 백호이면 형제자매에게 흉액이 있다고 봅니다.

.식신과 상관이 백호살이면 조모에게 흉액이 있고, 여명의 경우 자식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재성이 백호이면 부친이나 아내에게 문제가 생깁니다.

.관성이 백호이면 남편에게 흉사가 생기기 쉽고, 남명의 경우는자식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백호살의 액땜

백호살이 명조에 있으면 피와 관련된 일을 직업으로 하게 되면 업상대체가 되어 흉의가 줄어들거나 없어집니다. 구체적으로는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나 간호원, 수의사, 정육점이나 도살업, 식육식당업 등이 해당합니다. 직업으로 업상대체를 하지 못한 경우는 주기적으로 헌혈을 해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라망살]

라망살은 천라지망살을 줄인 말입니다. 하늘로부터 땅까지 펼쳐진 그물이 됩니다. 

하늘이 쳐놓은 그물이니 미리 하늘이 점지한 인물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주에 천라지망의 기운이 있는 사람은 하늘이 부여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 됩니다. 그런 탓인지 조선의 임금 세종, 이순신 장군도 라망살에 의해 어려움을 딛고, 역사를 빛낸 사람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천라지망의  조건

 .천라지망살은 일지에 진,사,술,해 중의 한 글자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일지가 진,사 중의 한 글자이면 월지나 시지에 술이나 해가 오면 라망살이 완성됩니다.

 .일지가 술,해 중의 한 글자이면 월지나 시지에 진토 또는 사화가 오면 라망살이 완성됩니다.

 .따라서 라망살은 년지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한편 일지에 진,사,술,해 중의 한 글자가 존재하고, 나머지 글자가 운에서 오는 경우도 라망살의 완성으로 봅니다. 대운이 라망살이면 10년동안 영향을 받게 되고, 세운이 라망살이면 1년동안 영향을 받는 다고 봅니다.

 

  

 

-천라지망의 영향

사주에 라망살이 있으면, 저돌적이라 시비가 잦고 관재구설, 송사, 범법이나 감금 등의 상황이 생깁니다. 라망살이 있으면 대범하게 행동하나 권모술수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라망살이 있는 명조에서 업상대체를 하지 못하면 조폭이 되거나 유흥업소에 출입하기 쉽고, 밤손님이 되기도 합니다.

 

 

-천라지망살의 직업과 액땜

라망살이 명조에 있는 경우 강한 직업인 군인이나 경찰, 검찰, 교도관의 직업에 종사하면 업상대체가 됩니다. 아니면, 의사나 간호원, 한의사 등으로 직업도 좋습니다. 그외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활인업에 속하는 종교인, 역술인, 사회복지사, 소방관 등의 직업이나 종교에 귀의해도 좋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밤에 일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에 일하는 직업이면 유흥업소의 종업원이나 대리운전이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 사업이나 프로그래머도 해당합니다. 밤에 일하드라도 유형의 물건을 생산하는 일은 더 큰 화를 부른다고도 봅니다. 다시말해 공장에서 야근을 하는 것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