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초명리(끝)-종합 사주풀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8. 6. 07:49


기초명리(끝)-종합 사주풀이 


[예시명조]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식신격으로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격국판단 
월지 자수의 지장간인 임수와 계수가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장간의 십성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거나, 월지가 자,오,묘,유인 경우는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봅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월지 자체의 십성인 식신격으로 판단합니다.

-.신강 신약판단 
일간 신금의 세력은 일간과 같은 금오행이거나, 일간을 생조하는 토오행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같은 금오행은 시지 유금과  일간 신금을 생조하는 토오행은 년간의 무토입니다. 일간을 제외한 원국이 7개 오행중에 일간의 세력이 2개뿐이라 당연히 신약사주가 됩니다.

-.용희신 판단
신약사주의 용희신은 인성(정인과 편인)과 비겁(비견과 겁재)가 됩니다. 원국에 인성인 토오행과 비견인 금오행이 모두 존재합니다. 용희신은 일간 옆에 위치하고, 충극이 없어야 합니다. 천간과 지지 중에서는 천간에 들어난 것이 우선이 됩니다. 시지 유금은 일지 묘목과 묘유충으로 손상이 되니, 용신으로 쓰기는 마땅치 않습니다. 따라서, 년간의 무토를 용신으로 하고, 금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원국 특징]
이 명조는 목,화,토,금,수의 5가지 오행이 모두 원국에 존재하는 오행구족격의 명조입니다. 오행구족격의 명조는 그 자체로도 어느 정도 안정을 하고 있는 좋은 명조로 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충극과 형살의 흉의가 큽니다. 월지와 일지는 자묘형살을 이루고, 일지와 시지는 묘유충의 관계를 이룹니다.

자묘형은 삼형살의 한 종류로 직장이나 가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면도 생기고, 정신과적인 신경이상이나 스트래스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당연히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도로 꺼리는 상황이라, 일부종사하기 힘든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일지와 시지는 묘유충에 해당합니다. 도화충이라 이성문제나 도박 등에 빠질수도 있고, 유흥업이나 화류계로 빠지기도 쉬운 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부간의 인연은 상당히 불리한 명조가 됩니다. 이런 경우 남편과의 궁합이 좋지 못하면, 운에 따라 쉽게 갈라설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또한 월지, 일지, 시지가 모두 왕지로 자,묘,유입니다. 실무에서는 왕지를 그대로 도화로 보기도 합니다.결론적으로, 이 명조는 남편의 명조나 운에 따라 달라지겟지만, 원국 그자체로는 상당히 굴곡진 삶을 살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재물운 분석]
사주원국에 재성이 많습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용희신운에서 발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운에서 용희신운이 잘 따라주지 않으면, 재다신약의 명조라 빈천한 삶을 살기 쉽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이명조는 26세부터 55세까지 가장 중요한 시기가 모두 용희신운으로 약한 일간의 힘을 도와줍니다.

당연히 재물복이 터진 사주로, 사업을 하는  남편을 만나 넉넉한 생활을 하며 살게 됩니다. 이렇듯 비록 재다신약 사주라고 할 지라도, 운에서 그 힘을 도와준다면, 전혀 다른 삶을 살게도 됩니다.


[남편덕]
일간 신금은 가공된 보석이나 연장에 속합니다. 신금은 밝은 태양 아래에서 자신의 가치를 뽐내게 됩니다. 그러나, 태양인 병화가 없으면 등잔불이라도 있어야, 존재자체를 알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화의 극을 기다리는 명조가 됩니다. 

시간의 정화는 일간 신금의 남편입니다. 일간 신금과 음양이 같으니 조화되지 못하고, 다소 정이 부족한 남편이 됩니다. 그러나, 일간과 편관 남편은 서로 향하고 있으니, 인연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일간이 극을 기다리는 입장이니 비록 억부상으로 기신에 속하나, 남편덕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일지와 월지가 자묘형살이고, 일지와 시지가 묘유충의 관계에 있습니다. 이 경우 부부사이는 심각한 갈등과 충돌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남편의 명조에 따라 불화와 갈등을 넘어, 생사이별수가 보이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다행히 남편이 사업상 출장이 잦고, 떨어져 지내는 날이 많아 고비를 넘게게 됩니다.

이렇듯, 사주상에 심각한 이별수가 내재된 경우는 서로간에 떨어져 지내는 것도 인연을 이어가는 방책이 됩니다. 사주를 본다는 것 자체가 자신의 사주의 좋은 점, 나쁜점을 알자는 것이 아니고, 그럴 경우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것으로 보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건강운]
위 명조는 오행구족격 사주로 원국의 구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간 신금은 태약한 사주로 월간 무토가 고립되고, 월지 자수는 자묘형을 아루고 있습니다. 또한 일지와 시지는 묘유충입니다. 삼형살과 묘유충이 원국에 존재하니 자연히 일간은 신체적으로 허약하고, 건강에도 기복이 많게 됩니다. 

무토가 고립되어 목오행의 극을 받다보니 위장과 비장이 약하고, 소화기 게통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월지 자수가 자묘형을 이룹니다. 자수는 여자에게는 생식기인 자궁에 해당하니, 산부인과 계통의 질병으로 고생하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자식운]
여명사주에서 자식은 식상에 속합니다. 자수는 식신으로 딸에 속합니다. 이 명조상으로는 딸만 하나 있는 명조가 됩니다. 하지만, 자식은 여자 혼자 낳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남편의 명조를 참조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 경우는 아들이 둘 더 있었다고 합니다.


[성향]
신금은 보석이나 유용한 도구라,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섬세하고 깨끗합니다. 실제로 신금일간인 경우 미인이 많고, 피부도 깨끗하다고도 합니다. 당연히 자신의 주장도 강하고, 밖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 않아 냉정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 명조에서 신금은 상당히 허약합니다. 더구나 자신을 들어내기 위해서도 항시 밝은 빛인 정화의 극을 받아 들이는 입장이라, 자신의 주장을 나타내지 못하고 지내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행운]
이 명조는 토오행과 긍오행이 길신이라, 보석이나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흘을 밟으면서 사는 전원 생활도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방향은 서쪽이나 중앙이 유리하고, 색상는 흰색이나 황색의 옷을 입거나 가까이 하는 것이 유리하다 할 것입니다. 

금이 길신이니 칼숨이나 철분이 많은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가 길신에 속하니 흙에서 생산된 것중에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색상으로는 녹황색 채소가 도움이 되겠네요.  


[올해의 운세]
올해의 운세를 보기 위해서는 먼저 대운부터 살펴야 합니다. 올해가 2019년이니 대운은 병진대운입니다. 대운의 천간 병화가 일간과 병신합수를 이룹니다. 일간의 성격이 변하고 기신을 생성하니, 대운천간은 좋은 기운이 못됩니다. 일간이 합을 이루어 수오행을 생성하니, 정신적인 부분이나 혈압문제, 자궁에 이상이 올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 대신 대운의 천간이 대운의 지지를 화생토로 생조하니 길신운입니다. 이렇듯 대운에서 길운을 형성하면 원국의 재성이 활동을 하게 되어 재물운이 좋아지는 운이 되기도 합니다. 결국 대운은 정신적으로 갈등과 스트래스가 겹치지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운이라 크게 나쁘지 않은 평운이나 소흉 정도로 봅니다.

2019년은 기해년으로 천간은 길신이나, 지지가 기신운입니다. 세운의 천간 기토가 세운의 지지 해수를 토극수로 극하게 되어, 약한 해수가 기신으로 들어 옵니다. 약하지만, 기신운이라 소흉인 운세가 됩니다. 지지는 가정이나 건강으로 봅니다, 

상관인 해수가 기신으로 들어오니 자식의 문제, 그것도 아들로 인한 문제가 있기 쉬운 한해가 됩니다. 해수가 문제가 되니 방광이나 자궁 등, 산부인과적인 문제가 생기기 쉬운 한해로 볼 수 있습니다. 대운과 세운에서 건강에 이상을 나타내는 운이라, 상당한 주의가 필요한 운세로 보입니다.


[기초명리를 마치며]   
[사주명리의 기초(1) -사주팔자의 이해] 부터 지금까지 기초명리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리려 했으나, 제대로 전달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주명리는 한번에 모두 터득이 되지 않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사주명리의 기초(1) -사주팔자의 이해] 부터 지금까지의 자료를 거듭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포스팅한 기초명리의 자료는 36개 정도의 포스팅이 됩니다. 거듭 보시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일반적인 명리이론을 포스팅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