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환경(3) - 일간의 생활환경인 일지 분석


[일지분석]
일지는 일간의 태도와 생활환경은 물론, 일간의 부부관계, 직업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지에 위치한 음양과 오헹에 따라 일간의 이성관, 직업관, 생활태도는 물론, 일간의 마음까지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갑진일주의 남명 사주로 봅니다. 처궁인 일지에는 편재 진토가 자리합니다. 진토는 항시 유금과의 진유합을 기다립니다. 유금은 진토 입장에서는 식상이 되고, 일간 갑목 입장에서는 정관이 됩니다. 갑목일간의 아내인 진토는 항시 관성을 향하고 있어, 태도 또한, 언제나 반듯하고 정숙합니다. 

진유합으로 생성되는 기운도 금기운으로 관성이라 변치않는 마음을 가집니다. 이번에는 진토 아내의 입장에서 살펴봅니다. 일지 진토가 향하는 유금은 진토의 입장에서 보면 상관이 됩니다. 진유합으로 생성되는 금기운도 역시 식상입니다. 

진토 아내의 경우는 항시 식상에 가치를 두는 여성이라는 말이 됩니다. 식상에 가치를 두다보니 남편의 사업이나 수입에 차질이 생기게 되면,  바로 사회생할로 뛰어 들어 직업전선으로 나가게 됩니다. 다시말해 진토 아내의 입장에서는 항시 가정보다는 자신의 일이 먼저일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남편의 역할에 따라 쉽게 가정의 위기가 올 수 있는 명조입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갑술일주의 남명사주입니다. 처궁인 일지에는 편재 술토가 위치합니다. 일지 술토는 언제나 묘목을 향하고 있습니다. 묘술합으로 생성되는 화 기운은 일간 갑목의 입장에서 식상에 해당합니다. 한편 일지 술토의 입장에서 묘목은 정관이 되고, 생성되는 기운인 화오행은 인성이 됩니다.

따라서, 일지 술토는 항시 관성과 인성을 향하는 마음입니다. 술토 아네는 생성되는 화기운에 가치를 두다보니, 술토의 입장에서 화오행은 인성이 되고,  일간 갑목의 입장에서 본다면 바로 식상입니다. 술토아내는 항시 남편 갑목의 하는 일을 열심히 내조하는 타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