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환경(4) - 일지의 음양에 따른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


[오행의 음양]





[양일간]
양의 천간은 갑목, 병화, 무토, 경금, 임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금과 임수는 양의 천간이지만 근본이 음인 오행이 됩니다. 주변상황에 따라 완전히 음의 성정을 들어내기도 합니다. 한편, 무토의 근본 속성은 양과 음의 중간적 입장에 위치 합니다. 갑목과 병화는 양의 천간이면서 근본도 양이라 양적인 기운이 대단히 강합니다.


[음일간]
음의 천간은 을목, 정화, 기토, 신금, 계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을목과 정화는 근본이 양의 속성입니다. 주변상황에 따라 완전히 양적인 행동과 생할태도를 보일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기토은 음의 천간이나 근본은 중립적인 속성을 지닙니다. 반면, 신금과 계수는 음의 천간이면서 근본도 음이라 대단히 음적이라고 봅니다.   


[양일간에 음일지이면]
일간이 양이면서 일지에 음의 십성이 위치하면, 일간의 기본 성격은 양적이나 실제 행동과 생활은 양적인 경우로 나타나 실제 성격과 다른 행동과 생활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일지에 자수가 위치한 경우가 됩니다.
병화일간은 개성과 소신이 강하고 열정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가부가 명확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매사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라 뒤끝이 없는 타입의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나, 일지에 자수가 오면, 병화의 근본 성격과 다르게 예민하고, 까탈스러운 면모를 나타냅니다. 때로는 마음도 여려 감정의 기복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비관적, 비판적태도를 보이거나 주변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경향도 보입니다.


[양일간에 양일지이면]
위 명조는 갑목일간에 지지로 인목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갑목은 우두머리 성향에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칩니다. 당연히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타입이 되고, 언제나 자신이 최고이기를 바랍니다. 당연히 강인하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한 성향의 갑목일간에 지지까지 양의 기운인 임목이 온 경우라 자존심과 주관성이 뚜렷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간여지동의 부부가 부부궁이 불리하다고 보는 경우가 대부분 자신의 주관이 너무 강하기 때문입니다.
  

[음일간에 양일지이면]
위 명조는 계수일간에 지지로 사화가 온 경우입니다. 
계수일간은 마음이 온순하고 깨끗하며,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는 타입입니다. 마음이 여리고 보편적으로 정관을 의식하며, 제도나 규율 또는 가정이나 조직의 틀안에서 안주하며 살고 싶은 마음으로 음의 성정이 강한 타입니다.

그러나, 일지에 양의 기운인 사화가 위치하면, 실제의 행동에서는 본성과 완전히 다른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일지의 제성을 향하게 되어 재물에 대한 관심도 강하고, 직업 활동에 전념하기 쉬운 명조로 바뀝니다. 일지 사화는 생지라 역마의 기운을 포함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재물을 추구하기 위해 주거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고, 분주한 생활태도로 바뀌게 됩니다.


[음일간에 음일지이면]
위 명조는 신금일간에 일지에 축토가 온 경우입니다. 
신금은 잘 가공된 보석이나 연장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하지 않아 냉정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근본이 음의 성정이라 온순하고, 부더러운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지의 축토는 언땅으로 비유되며 냉정하게 보이는 신금을 더더욱 얼어 붙게 만듭니다. 음의 성정이 지나치다보니 주변 사람들로부터 스스로 소외도기도 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거나 비관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갑오일주남 2020.05.11 12:11

    선생님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 글에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갑오일주도 그럼 일주인 오화를 음의 성질로 봐야 하나요? 선생님의 다른글에서 일지가 상관이나 편재면 양의 성격이 강하다고 하셔서요. 과연 음인지 양인지 어떤걸 우선적으로 봐야 할까요?

    • 목생화 2020.05.12 20:24 신고

      오화는 당연히 음화입니다.
      아울러 자수는 음수이구요.
      아래 링크자료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sajuplus.tistory.com/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