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 - 오행의 과다와 불급으로 알아보는 건강과 질병



[오행과 신체]
1.목오행
.목오행은 간, 담을 관장합니다.
.신체부위로는 팔, 다리에 해당합니다. 

2.화오행
.화오행은 심장과 소장을 관장합니다. 

3.토오행
.토오행은 위장과 비장을 관장합니다. 

4.금오행
.금오행은 대장과 폐장을 관장합니다. 

5.수오행
.수오행은 신장과 방광을 관장합니다. 


[원국의 구성과 건강]
.사주원국에 충극이 많으면 각종 질병이나 사고수를 만나기 쉽습니다.

.연간과 월간이 합을 이루면 머리부분에 이상이 오기 쉽다고도 봅니다. 
 즉,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수 있고, 동맥경화도 오기 쉽습니다.

.사주원국이 혼탁하면 각종 질병과 우환이 따르기 쉽습니다. 

.기신이 입고되면 병이 생겼을때 잘 낫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 경우는 진,출,축,미가 기신이면서 병이 된 경우를 말합니다.
 병의 뿌리가 땅속 깊이 뿌리 박혀 있어 제거하기 힘든다고 보는 것입니다.
 



위 명조는 진월에 정화일간으로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년지 묘목과 시지 술토가 고립된 명조입니다.
목오행이 고립되면 간과 담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토오행이 고립되면 위장과 비장에 문제가 옵니다. 더구나, 술토는 고지라 만성 위장병이 되기 쉽다고도 봅니다.

  
[오행의 태과와 불급]
1.목오행이 태과한 경우
.목기운이 강한데 토오행이 약하면,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깁니다.
 위장과 비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2.화오행이 태과한 경우
.화오행이 너무 강해 금오행이 손상되면 폐가 약해집니다.
 기관지 계통의 질병에도 유이해야 합니다.

3.토오행이 태과한 경우
.토오행이 너무 강해 화오행의 설기가 심하면 심장에 문제가 생깁니다.

.일주가 수오행으로 태약한 경우, 토오행이 관장하는 위장 대장 등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수오행이 관장하는 신장이나 방광, 음낭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위장병은 물론 성병에 관련된 질병에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뿌리없는 일간 계수가 월주와 일지 토의 강한 극을 받고 있습니다. 힘이 부족하다 보니 시간의 정화로부터 역극까지 당하는 입장입니다. 수오행이 고립되거나 심히 손상이 되면 신장 방광에 심각한 상황이 오기 쉽습니다. 물론, 성적으로도 정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4.금오행이 태과한 경우
.금오행이 강한데 목오행이 약하면 간장이나 팔, 다리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즉, 간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골절, 탈골 등이 따를 수 있다고 봅니다.

.금이 강한데 토오행이 너무 약하면, 위장이나 비장에 문제가 생깁니다.

.금오행이 강하고 목오행이 약하면, 간장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5.수오행이 태과한 경우
.수오행이 너무 강해 약한 화오행을 극하게 되면 심장에 문제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