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5) - 남편복 있는 여자의 사주팔자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정관격 여명사주입니다. 유월은 결실의 계절이라 나무는 금오행에 의해 수확되는 시기입니다. 당연히 갑목일간은 금오행의 극을 기다리게 됩니다. 위 명조가 신강한 명조이면 식, 재,관이 용신후보입니다. 

식상과 재성, 관성이 모두 원국에 존재하지만, 관성을 용신으로 하기에는 너무 강해지고, 재성은 년간에 잇어 일간에 힘이 되기 힘듭니다. 따라서 시간의 병화가 용신, 년간의 정재가 희신이고, 관성인 금오행은 한신으로 분류가 됩니다. 하지만, 금오행도 일간 갑목이 수확되어야 하는 시기라, 반드시 필요한 오행이 됩니다.

월지와 일지는 진유합으로 금오행으로 바뀝니다. 그런데, 그렇게 변화한 오행도 금오행이니 일간에게 소용되는 오행이 됩니다. 당연히 좋은 기운이 됩니다. 또한, 이 명조는 오행구족격으로 용희신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남편인 월지 유금의 입장에서 살펴봅니다. 일지진토가 유금과 합을 하여 같은 금기운을 생성하니, 힘이 막강해집니다. 강한 힘의 정관 남편은 월간 계수를 금생수로 일을 천직으로 여기는 사람입니다. 일한 댓가는 월간계수가 일간 갑목으로 수생목이 됩니다. 

결국 정관 유금 남편은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남편이 됩니다. 이렇게 정성을 솥는 남편의 힘을 받아 갑목일간은 목생화로 시간의 병화를 생조하니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 갑목의 입장에서 살펴봅니다. 명조상 정해진 남편은 월지 유금입니다. 일간 갑목과 바로 옆자리에 위치하지 못해 다소 인연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배우자궁인 일지 진토가 남편인 정관 유금과 합을 하여 같은 기운으로 바뀌니, 지지에서 일간 갑목을 하늘처럼 떠 받드는 형세가 됩니다.

또한, 일지진토가 금으로 변하니 백호살, 귀문관살이 모두 헤제됩니다. 위 경우처럼 관성의 힘이 강해도 일간의 힘이 강하면, 관성을 오히려 다스리면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남편과 인연이 깊고, 정과 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으로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이 된 명조입니다. 부모궁이 식신이라 부모가 식신의 성향을 지녔다고도 봅니다. 또한 부모궁은 성장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의식주의 곤란없이 부유한 어린시절을 보낸 것으로 봅니다.

식신격 사주를 타고 난 사람은 대체로 건강하다고 봅니다. 여명사주의 경우는 가슴이 풍만하다고 보기도 합니다. 식신격의 명조를 지닌 사람은 성격도 유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해 직장의 선택폭도 넓고, 직종에도 크게 어려움이 적습니다. 다소 정적이고, 지적인 직종을 선호하므로 ,민첩성이나 결단력이 필요한 직종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신강사주라 식상, 제성, 관성이 용희신이 됩니다. 원국에 관성이 없고, 재성은 년간 계수가 유일해 일간을 도우기가 편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월간의 경금을 용신으로 하고, 금금과 식상관게인 수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결국 용신은 금, 희신은 수, 기신은 화, 구신은 토, 한신은 목오행인 관성이 됩니다. 

사주 명조의 풀이를 하실때, 한신은 길신이든 흉신이든 한쪽으로 편입해 해석을 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신약인 경우 한신은 흉신인 경우가 많고, 신강인 경우는 길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명조에서는 어떨까요? 년간의 계수가 일간 옆에 위치했더라면 당연히 용신이 되고, 비록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더라도 목오행은 희신이 됩니다. 

현재 이 명조에서 일간의 강한 힘을 억제해줄 관성 목오행이 운에서 강하게 오면, 대단히 좋은 기운이 됩니다. 결국 관성 목오행은 희신의 반열로 보셔야 합니다. 

여명사주에서 원국에 관성이 없고,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이 강하면 관성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단, 명조에 관성이 없으므로 운에서 약한 관성이 오게되면, 월주 경신에 의해 극파되어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대운을 살펴봅니다. 11세부터 시작하는 임술대운부터 50세까지의 을축대운까지가 모두 수목운으로 이어집니다. 다시말해 무토일간의 여성이 기다리는 관성운이 됩니다. 이 명조는 비록 무관성의 명조로 태어났으나 길신인 관성운으로 이어져, 남편덕이 크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사는 명조가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궁금해요 2019.08.03 22:46

    금여록 있는 상관일주에 무관성 여성은 남편복이 있을까요...

    • 목생화 2019.08.03 23:47 신고

      원국의 전체적인 음양과 조화를 보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일주 자체로만 본다면 산관이 남편인 정관을 극하는 십성이라 좋다고는 보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