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1)-오행의 물적 특성에 의한 일간의 기본 마음



[일간의 마음]
십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물적, 인간적 측면의 일간의 기본 마음과 환경에 따른 갈등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음적인 성향의 일간]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게수일간을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의 편관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가 됩니다. 일간 계수는 마음이 여리고 착하며, 무토 정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활동으로 재물을 축척하거나 활동하기 보다는, 남편에 의지하여 살고 싶은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명조는 일간 주위가 온통 음의 기운으로만 둘러싸여 있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일지 유금이 토오행과 일간 사이에 통관작용을 하게 됩니다. 월간 기토의 입장에서 보면 일지 유금으로 토생금(식상)으로 열심히 일하고, 일지 유금은 금생수(재성)로, 그 결실은 아내를 위해 아내에게 모아지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 계수의 입장에서는 남편 기토에 대한 신뢰가 대단하고 남편에 의지해 생활하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남편중심, 가정중심으로 살아가는 명조가 된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입니다. 일간 자수는 착하고 마음이 여린 성정을 타고 납니다. 맑은 물이라 깨끗하여 거짓이 없는 성정을 지니지만 까탈스러운 면모도 나타납니다. 계수일간은 정관 무토을 향하는 마음이 강해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안정된 생활을 갈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자수의 지장간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이 된 경우입니다. 게수는 맑고 여린 물이라, 상대적으로 혼탁하고 큰 물인 겁재 임수이 접근을 경계하게 됩니다,.월간에 겁재 임수와 일지 겁재 해수가 위치하여 계수일간은 심한 경계심돠 조바심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계수일간은 함부로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을 가지게 되고, 속을 알 수없는 성향과 추구하는 가치관도 알아보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이렇듯 일간은 월간의 십성과 일지의 십성에 따라 전혀 다른 심성과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양적인 성향의 일간]

위 명조는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입니다. 한여름의 갑목은 꽃을 피우는 나무로, 월간에 같은 비견이 위치해 자기중심적이고 고집과 주관이 뚜렷해 융통성과 유연성은 다소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일지에 재성을 깔고 잇으니 재물에 대한 욕구도 아주 강한 명조입니다.

더구나 상관이나 편재는 양의 기운을 가진 십성이라 승부욕도 강하고, 자기중심적인 기질이 강한 명조가 됩니다. 이런 여성의 경우 남편을 내조하면서 가정에 안주하여 살아가긴 힘든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자신의 힘으로 남들 앞에 당당히 활동하여 재물활동을 추구하고 싶어지는 명조가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수 2019.07.30 12:44

    글 너무 잘보고있습니다^^ 혹시 따로 사주감명은 안해주시나요??

    • 목생화 2019.07.30 12:48 신고

      아래 링크를 방문하시면 회원분들간에 사주풀이가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http://saju.sajuplus.net/?mnuid=2&idcnt=2&curjong=saju009006&cstyl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