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4)-오행이 모두 구비된 오행구족격에 대한 해석



[오행구족격 五行具足格]
오행구족격이란 사주원국에 오행을 모두갖추고, 음양이 조화를 이루며 충극이 업는 명조를 말합니다. 십성의 마음을 모두 갖추니 편견이 적고, 십성의 육친과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물론, 대인관계에서도 매너와 예의를 갖추어,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는 일이 적을 것입니다.

오행을 모두 갖추었으니 비견과 겁재, 식신과 상관, 재성, 관성, 인성 등의 십성 성격을 두루 갖춘 것으로 봅니다. 십성의 기본 성격은 여러차례 포스팅했으니, 회원분들도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복습하는의미에서 훝어보시기 바랍니다.


[비겁의 특성]
1.해당육친
.형제,자매, 친구와 동료 등과의 인연이 큽니다.

2.비겁의 의미 
.비겁이 원국에 존재하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주체적 성향이 강해 자기중심이 강하다고 판단합니다. 성정이 곧고, 고지식하여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비견이 있으면 언행이 일관되고, 겁재가 자리하면 조바심이나 경계심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식상의 특성]
1.해당육친
.원국에 식상이 온전히 자리하면 자식과의 인연이 크고, 후배나 아랫사람 등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크다고 봅니다. 당연히 주변의 신망도 두텁다고 봅니다.

2.식상의 의미 
.식상이 일지나 시주에 온전히 자리하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다고 봅니다. 강한 리드쉽과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를 견지하며,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특히 식신이 자리하면 지적이고 정적이며 정신적 활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무런 댓가를 바라지 않고 봉사하는 정신도 강합니다. 원국에 상관이 존재하면 대중지향적이고 육체적인 활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동을 하지만, 어느정도 계산과 댓가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다고 봅니다.

[재성의 특성]
1.해당육친
.재성이 원국에 온잔히 위치하면 성장기에는 부친덕이 크고, 결혼후에는 아내덕, 시모와의 인연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2.재성의 의미 
.재성은 금전이자 물질 즉, 재산을 나타내며, 현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원국에서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일간은 물질을 중시하고, 현실적 생활 태도를 가진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신의 활동에 대한 댓가가 따르는 명조라고도 봅니다. 

[관성의 특성]
1.해당육친
.원국에서 관성이 온전히 위치하면, 성장기의 일간은 안정된 환경에서 부모이 관심과 통제속에 착실한 학창기를 보낸다고 봅니다. 당연히 학업에 전념하고, 자식으로서의 도리를 다하게 됩니다. 결혼 후에는 ㅈ여자의 경우 남편과의 인연을, 남자의 경우는 자식과의 인연을 나타내는 척도가 됩니다.

2.관성의 의미 
관성이 원국에 온전히 자리하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가정이나 직장 등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큽니다. 또한 그 조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견지합니다. 편관이 원국에 온전히 위치하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정관이 원국에 온전히 위치하면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생활태도로 규율과 원칙을 중시하게 됩니다.  

[인성의 특성]
1.해당육친
.인성이 원국에 온전히 위치하면 부모덕이 크고 풍족한 생활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고 봅니다.

2.인성의 의미 
.인성이 원국에 온전히 위치하면 체면이나 명예를 중시하고, 안정을 추구하게 됩니다. 특히 의식주를 중히 여기는 마음이 강하다고 봅니다. 

[오행구족격이 되지 못하는 명조]
오행을 모두 갖추더라도 충극이 심하고,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명조는 육친과 십성의 인연이 없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입니다. 나무는 신월에 결실을 맺고, 유월에 결실을 한다고 봅니다. 술월의 갑목은 미쳐 수확하지 못하고 벌판에 홀로 남은 버림받은 쓸쓸한 나무의 형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원국에 목,화,토,금,수의 5가지 오행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간의 갑경충과 지지의 진술충 등으로 충극이 심하고, 음양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육친과의 인연도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술월의 갑목일간은 함부로 자신의 감정을 들어내지 않고, 생각이 많고 편협된 사고를 하기 쉽다고 해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