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3) - 연애운과 결혼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7. 27. 21:42
사주풀이(3) - 연애운과 결혼운 


[결혼의 시기]
남자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재성운이 오면 결혼운으로 보게 되고, 여자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관성운이나 식상운이 오면 결혼운으로 봅니다. 이 경우는 연애를 하는 경우도 같은 범주에 넣고 해석합니다. 편재운이나 편관운은 어느정도 노력해야 차지할 수 있는 대상으로 봅니다.

따라서,지난 시기에는 편재운이나 편관운은 연애운으로 보거나, 연애결혼으로 해석을 했습니다. 반면, 정재운이나 정관운은 이미 정해진 상대와의 결합이라 중매결혼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애결혼이 대부분이라, 이런 구분은 다소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여자의 결혼운]
여자들의 결혼운은 운에서 편관이나 정관운이 오는 시기가 결혼운에 속합니다. 편관이나 정관은 여자에게는 남자나 남편으로 보니, 당연히 경혼운이 됩니다. 그러나, 관성운에서도 일간과 합이 되는 관성운을 최고의 길운으로 봅니다. 합의 논리는 홥화가 전제가 됩니다. 일간이 정관과 합을 하여 이미 변했으니 더이상의 변화가 없다고 보아 평생을 해로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식신과 상관운이 결혼운이 됩니다. 여자에게 식신과 상관은 자식에 해당합니다. 여자 혼자서 자식을 낳지 못하니, 당연히 남자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남자와 결혼을 해야 자식을 둘수 있으니, 보편적으로 식상운에서는 결혼을 서두르는 경향이 생깁니다.

다음으로, 용희신운에서 결혼을 합니다. 이 경우 일주와 합을 하여 그 기운까지 용희신이면 금상첨화이겠지요. 비록, 용희신운이 아니더라로 일주와 합으로 용희신의 오행으로 화하면 좋은 결혼운이 됩니다. 이 경우는 대운이나 세운은 모두 같은 기준으로 참조합니다.


위 명조는 최근에 이혼을 하여 세상을 떠들석하게 했덴 어느 여배우의 명조입니다. 상당히 결혼운의 심리를 파악하기에 좋은 사례라 예시로 사용합니다.

위 명조는 2015년 [을미세운]에 인연을 맺고, 2016년 [병신세운]에 마음의 동요를 일으킵니다. 2017년 [정유세운]에 더이상 참지 못하고 결혼을 하게 되는 명조입니다. 그 가음해인 2018년 [무술세운]에 벌써 갈등이 생기고, 올해 2019년 [기해세운]에 이혼을 한 명조입니다.

[2016년 병신세운]
세운의 천간으로 식신, 지지로 편관이 오니 출산운과 남편운이 한번에 옵니다. 여자나이 36세니 결혼 적령기도 지난 시기니 오죽 마음이 바쁠까 싶습니다. 하지만, 편관운은 정관보다는 그래도 덜 정감이 가는 남자운일 수 있습니다.

[2017년 정유세운]
세운의 천간으로 상관운이 옵니다. 상관운은 강한 출산운이면서 또한, 자신이 상대에 대한 댓가를 바라는 게산된 봉사르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물론 식신운보다는 모든 면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댓쉬를 하는 기운도 생깁니다. 당연히 이 기운에서는 여자가 남자를 리드하려는 기운이 강할 수 있습니다.

지지로는 정관운입니다. 상관으로 인해 남자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지는 시기에 지지에 정관인 다정한 남편의 기상이 보이니, 더이상 참을 일이 아닙니다. 이 정유세운에 세상이 떠들석한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결혼식을 부러운 눈초리로 바라 보았을 것으로 생각됮니다.

[2018년 무술세운]
무술세운은 새운의 지지와 일지의 지토가 진술충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집니다.

[2019년 기해세운]
기해세운의 지지 해수외 일지의 지지 진토가 진해 원진으로 이혼을 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결혼운은 남자든 여자든 본인이 결혼을 하고 싶어지는 운이지, 결혼운 그 자체가 결혼에 좋은 운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결혼운이 오게 되면 실제로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좋은 운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아마도 결혼운은 아이가 사탕을 많이 먹으면 치아가 상한다고 주의를 주어도 무시하는 것과 유사할 것입니다.  지나고 보면 후회를 할 지락도, 그 시점에서는 달콤한 그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는 것과 유사한 심리로 보시면 됩니다.


[남자의 결혼운]
남자의 경우 재성이 여자로 아내를 맞는 운이 됩니다. 당연히 편재나 정재가 운에서 오면, 결혼운이 됩니다. 그 재성운에서도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이 최고의 길운이 됩니다. 일간과 재성이 합을 하면 그 자체로 다른 기운의 오행을 생성하여 변화하므로, 더이상 부부 사이에 변화가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여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용희신운에서 결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의 오행과 일간이 합을 하여 그 기운까지 용희신이 되면, 더더욱 좋은 운이 되겠지요. 남자들도 마찬가지로 대운이나 세운 모두 같은 기준으로 판단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