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0) - 궁위에 따른 정인의 특성과 영향 


[정인]
정인은 일간과 음양이 다르면서, 일간을 생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육친으로는 모성애가 깊고 정이 남다른 모친을 의미합니다. 사회적으로 정인은 어머니같이 도움을 많이 주는 사람들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참고로, 정인은 인수라고도 합니다. 인수는 조선시대 병권을 쥔 사람의 결재 도장의 끈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정인은 바른 도장의 의미로,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이나 지식으로 명예를 소중히 하고, 바른 생활을 하라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보면 됩니다.

정인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학문의 의미와 명예, 안정과 여유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년주와 월주의 정인은 성장기로 부모관계나 학문의 의미가 강하고, 일주와 시주의 정인은 명주의 행동과 생활태도, 의식주와 명예, 여유 등을 나타냅니다.

정인의 진정한 의미는 여유와 안정, 체면과 학문을 중시하나 승부욕이나 결단력 등은 부족한 면모를 나타냅니다. 아울러, 이기심이 강해 타인의 입장보다는 자신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려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궁위에 따른 영향]
-월주에 정인이 위치하면
월간이나 월지에 정인이 위치하면, 성장기가 안정적이고 여유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부모의 보살핌아래 학업에 전념하는 시기로 봅니다. 

월간에 인성이 위치하는 경우가 가장 직접적으로 일간을 생조하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 성장기에 가장 부모의 역할이 큰 경우로 봅니다.


월지에 인성이 위치하는 경우로 정인인 월지 자수는 일간을 생조하기보다는 동주 천간이 우선이 됩니다. 자수에 무토에 스며들어 흙을 촉촉하게 하는 경우가 되고, 일간은 무토에 의지하는 경우가 됩니다. 월간 편재는 부친으로, 일간은 모친의 영향력보다 부친의 영향력을 더 직접적으로 받게 됩니다. 

-일지에 정인이 위치하면
일지는 배우자 궁인데 모친의 성인 정인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배우자가 자신을 위해 모친의 역할을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됩니다. 한편, 정인의 생할태도를 가지게 되어 체면이나 안정, 의식주를 중시하는 행동과 생할태도를 가진다고 봅니다.

일지는 갑목일간의 배우자궁으로 봅니다. 일지는 배우자궁이자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일지에 모친성인 인성이 위치하는 경우, 일간은 정인의 성향인 체면이나 명예를 소중히 하며, 배우자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됩니다.


[정인의 음양]
정인은 모친이라 음의 성향을 가지므로, 전정한 정인은 음의 오행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위 경우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에서 월간에 정인 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을목은 습목인데 바로 옆에 큰 강물이 오면, 생조를 받기 보다는 부평초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안정된 성장기를 가지고 학업에 전념하기 보다는, 방황하는 기질이 나타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