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7) - 일지가 편관이지만, 상관의 성향이 강한 임진일주 


[임수]
임수는 강이나 호수, 바다처럼 큰 물을 말하며,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없는 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흐르는 물이라 흙으로 막혀야 강물로 흐르거나, 저수지 역할로 용수로 사용될 수 있어 이용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임수는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속이 깊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강한 실천력을 가지나 자신을 낮추는 미덕도 가집니다. 임수는 유성성이 강하고 겸손하며 지혜가 크다고 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속마음을 알수 없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능글맞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한 측면도 있습니다. 편견이 심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비 현실적인 태도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은 면도 나타납니다.  


[일지에 편관이 위치하면]
편관은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극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육친으로는 남편이나 자식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상하관계가 분명한 직장의 상사나 윗사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관계로 여유와 정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부부간에도 갈등과 충돌이 잦은 편이나,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강한 결단력을 가진다고 봅니다.

편관은 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을 우선시하고, 사명감이 투철해 조직생활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일지에 편관이 위치하면 일상적인 행동이나 생활태도는 바르나,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해당 편관이 음인 경우 그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고 봅니다. 


[진토의지장간 분석]
진토의 지장간에는 편관인 무토와 겁재인 계수, 상관인 을목이 자리합니다. 편관 무토가 겁재인 계수와 암합을 하는 관계로,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일지 진토는 외관상으로는 편관의 작용을 하지만, 내심으로는 상관의 작용이 강하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동적이거나 육체적인 활동을 즐기며, 인기지향적인 생활을 할 수 도 있게 됩니다.

상관의 성정이라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있으나, 생색을 내거나 자신을 과시하려는 계산된 행동도 나타나기 쉽다고 봅니다. 상관의 기질이 강하다보니 언변이 유창하고, 진취적이고 다재다능한 면도 강합니다.


[임수 일간과 남편 진토의 관계]
남편은 무토의 본성을 가지고, 아내인 임수보다는 정재 계수를 향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진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인 무토는 임수 일간의 남편이 됩니다. 지장간 중의 정기인 무토는 중기인 계수와 암합을 하게 되어, 무토 남편은 임수를 위하기 보다는, 같은 지장간의 계수를 향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임수일간의 여성은 남편인 진토에 의지하고 싶으나, 남편의 본성인 무토는 지장간 계수와 먼저 암합을 하게 되어 남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봅니다.  여기서의 암합은 무토 남편의 바람기로 봅니다.

무토 남편은 아내인 임수일간 보다는 계수인 다른 여자에 마음을 두기 때문에, 아내에게 소홀하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남편인 무토는 아내인 임수 보다는 숨겨진 여자인 계수에게 항시 마음이 갑니다.
 

[진토남편의 지향점]

진토는 징유합금으로 식상인 유금과 합을 하여 식상의 성질을 갖게 됩니다. 일간 임수의 남편인 진토는 식상에 가치를 둠으로써, 본연의 기질인 편관의 성정을 버리고, 상관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