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분석(9) - 고지의 작용으로 본성이 드러나지 않는 경술일주
[경금] 경금은 무쇠나 강철, 바위 같은 원석을 말합니다. 인공적인 힘이 들어가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경금은 의지가 굳어 인간관계를 맺으면 변치않는 의리파로, 원칙과 소신이 뚜렷하고 결단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원석이라 고집이 세고 무모한 행동을 할 수도 있으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순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세심하거나 자상한 면이 부족해 가정적이지 못하고, 부부간에는 불화가 잦을 수 있습니다.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면] 편인은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생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모친이나 계모를 의미하며, 정인보다는 다소 정이 부족한 모친이나 뜻이 잘통하지 않는 모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모친처럼 도움을 주는 사람들도 편인에 속합니다.
편인은 일반적이지 않은, 전문적이거나 특수한 학문이나 취미생활을 겸한 학문도 포함됩니다. 편인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지만, 끈기와 집념과 승부욕이 강하여 특정분애에 심취하여 큰 성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편인은 식신을 극하는 십서이라 도식이라고도 합니다. 일자리를 불안정하게 함으로 인해 빈곤한 삶이 되기 쉽습니다.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면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 편협된 사고와 행동으로 주변과 화합하지 못해 고독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경술일주는 술토의 작용으로 인해, 함부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아 속을 알수 없는 사람이란 말도 듣기 쉽습니다. 진,술,축,미의 토오행 중에서도 술토가 가장 강한 창고의 의미를 지닙니다. 술토는 고지로서 [저장하다], [보관하다], [감추다]의 의미를 지닙니다.
[술토의 지장간 분석] 술토의 지장간에는 겁재인 신금, 정관인 정화, 편인인 술토가 있습니다. 술토의 지장간에는 술토 편인이 본성이지만, 정관도 어느 정도 작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본성을 잘 나타내지 않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이 정한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술토의 변화] 일지 편인 술토는 정재인 묘목과 합을 하여 정관 화의 마음을 갖습니다. 경술일주는 재물을 추구하더라도 일정한 틀이나 제도를 벗어나지 않으려는 성향을 지니게 되어, 언제라도 제도나 규율을 중시하려는 경향이 강한 성정이라고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