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9-2) - 편인의 마음에 식신, 비견이 복합된 신축일주


[신금]
신금은 보석이나 연장 등 인공적으로 제련 가공된 금석을 말합니다. 신금은 가공된 보석이나 연장이라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그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신금은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내적으로 강인함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본성을 쉽게 노출시키지 않는다고 봅니다.

정신력이 강하고 단호해 냉정해 보이지만, 근본이 음의 성향이라 온화하고 부더러운 기질도 많습니다. 신금은 보석이나 잘 제련된 연장이라,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해, 자기 중심적 기질도 많이 나타납니다.

신금은 음의 기운을 가진 연장이라, 냉정하고 단호한 면도 많아 때로는 살기를 나타내기도 하고, 속마음을 잘 나타내지 않아 주변과 화합이 힘든 측면도 있습니다.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면]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승부욕과 집념이 강해 특수한 분야의 학문이나 기술에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소 편협된 기질도 있지만, 특정 분야에 관심이 많고 승부사적 기질을 나타냄으로 인해, 대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미일주와 신축일주의 비교]
위 명조에서 좌측은 신축일주, 우측은 신미일주로 두가지의 경우 모두 일지가 편인입니다. 일지 축토와 미토는 모두 음의 성향을 가진 토오행이나, 지장간을 보면 전혀 구성이 다릅니다. 

-신미일주
우측의 신미일주의 경우는 밖으로 들어나는 미토가 음의 기운이나, 지장간은 정화와 을목으로 양의 기운입니다. 밖으로는 음의 성정이라 차분하고 양전한 타입이지만,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이 생기면 양의 성정인 정화와 을목의 기운이 나타납니다.

신미일주는 밖으로 보이는 성정과 내심의 성정이 다릅니다. 지장간에 편관과 편재가 위치하여 예민하고 까다로운 면모도 강하고, 자기본위적이면서 감정의 기복도 심하다고 봅니다.   

신미일주는 일지 지장간에 불기운(을목은 불을 도우는 떌감)이 포함되어 있어 감정을 상하는 일이 생기면 참지 못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예컨데, 술자리가 길어져 허튼 이야기가 나오거나, 술이 지나치면 자신의 기운을 이기지 못해 폭발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신축일주
좌측의 신축일주는 본기인 기토를 제외한 지장간이 계수와 신금으로 음의 오행입니다. 외관인 축토가 음의 성향인데 지장간도 모두 음의 기운입니다. 신축일주는 축토의 지장간에 비견이 위치해, 고집과 융통성이 부족한 면도 보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식신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고,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지닌다고 봅니다. 또한, 지장간이 모두 음의 기운이라 생각이 깊고, 받아 드리는 성향도 강합니다.

신미일주에 비해 신축일주는 음의 성향이 강하고, 지장간이 금생수로 순환이 되므로 술자리를 오래도록 함꼐하거나, 설령 좀 독한 술을 마시드라도 문제의 발생소지가 적다고도 봅니다.


[축토 지장간 분석]
신축일주는 생각이 깊고, 자신의 주관이 뚜렷하다고 봅니다. 비견과 편인이 작용하여 때로는 자기본위적 경향과 고집스런 면모도 보이지만, 식신의 작용으로 인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일지 축토의 변화]



편인인 축토는 식신인 자수와 합을 하여 토오행인 인성의 기질을 나타냅니다. 식신을 향하는 마음이라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열심히 일하는 타입이나, 자신의 본연의 연구심은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지장간의 계수가 시간으로 투출이 되는 경우는, 자신의 마음속에 간직한 연구나 일에 대한 욕구가 밖으로 들어나는 경우라, 바로 실행에 옮기게 되어 결실로 이어지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