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1)-운의 영향이 큰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9. 21. 21:25


행운분석(1)-운의 영향이 큰 사주팔자 


[강한사주, 약한사주]
사주 원국은 기본적으로 모든 오행이 갖추어진 것을 좋은 명조로 봅니다. 모든 오행이 다 갖추어진 경우는 오행구족격이라 하여 길격사주로, 심신이 건강한 사람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명조의 경우는 허약한 사람과 유사하게 비유됩니다. 허약한 사람은 환절기만 되면 감기증세를 보이기 쉽습니다. 조금만 낯선 음식을 먹거나 물만 바꾸어 먹어도, 식중독 증세나 복통을 느끼는 경우도 생깁니다.

반대로, 튼튼한 사람은 좀처럼 감기 몸살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설령, 감기 몸살증세를 보일지라도 하루 이틀 사이에 쉽게 회복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하면, 사주팔자는 그 자체로 인격체적인 성격을 지닌다고도 봅니다. 


[음양이 균형되지 못한 명조]



위 명조는 오년, 오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입니다. 양기가 태왕한 사주라 일지와 시주에는 금, 수에 해당하는 오행이 자리해야 음양의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 [?] 표시가 있는 일지에 역시 오화가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불기운이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됩니다. 이렇듯이 불기운이 강하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불기운이 강하면 쇠는 녹아 내리게 되고, 물을 말라 버리고, 흙은 불타게 되어 사막이 됩니다. 흙은 토오행으로 식상에 해당하고, 금오행은 재성, 수오행은 관성이 됩니다. 

식상이 타버린 경우니 하는일마다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 재성인 금오행이 녹아 없어지니 돈문제, 재물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남명이면 아내와 불화나 갈등이 심할 수 있고, 여명이면 시모와 고부갈등이 생깁니다. 관성인 수오행이 말라버린 경우이니, 명예나 울타리인 직장이나 가정도 문제가 생깁니다. 

명주 스스로도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이고, 일주까지 간여지동이라 강한 고집에 자기중심적이고, 불바다위에 앉은 격이라 불같은 성정에, 타인 위에 군림하고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도 나타납니다. 당연히 모든 문제의 해결은 운에 기댈 수 밖에 없는 명조가 됩니다. 
 

[강한 오행이 유통되지 못한 명조]
위 경우는 같은 명조에서 위처럼 유통만 된다면, 흉의는 거의 사라집니다. 물론, 성장기까지는 고집불통에 주관이 너무 강해 어려움을 겪지만, 중년 이후부터는 하는 일이나 재물운, 모두 순조롭게 잘 풀려 나가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 아내는 시간의 신금으로 음양이 조화를 이루니 정이 깊고, 일간과 바로 옆자리에 위치하니 인연도 큽니다. 신금은 보석이라 언제라도 태양인 병화를 향하는 까닭에, 부부간에 덕도 큰 좋은 명조가 됩니다. 이렇듯 다소 편중된 사주라도 유통만 되면 좋은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오행이 편중된 명조]
병무병병
진인신술
위 명조는 노무현 전대통령의 사주명식입니다. 일지 인목은 병화의 땔감이 되고, 천간의 병화는 무토를 생조하는 명식입니다. 양팔통사주에 불타는 사막으로 이루어진 사주입니다. 이렇듯 편중된 사주는 운에 따른 희비가 크게 교차합니다.
 

[충극이 심하고 조후가 불순한 명조]
천간의 충극이 심하면 정신적인 갈등이 크고, 지지가 충극이 생기면 현실적인 고통이 따릅니다. 또한, 충극이 생긴 해당 오행이나 십성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니, 운에 의한 발복을 기다리는 형편이 됩니다.


[약한 일간에 용신이 허약한 명조]
사주명식에 따라 용신이 원국에 없거나, 있더라도 허약한 경우도 많습니다. 용신이 제대로 일간을 보필하지 못하는 경우가 되니, 일간은 온전히 생활하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위 명조에서 일간 신금이 월지나 일지에 통근하지 못해 허약한 데, 을신충까지 생긴 경우입니다. 신약한 사주라 시지의 미토를 용신으로 삼았지만, 일간과 이웃하지 못해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명조입니다. 

용신은 일간 바로 옆에서 강하게 보필해야만, 용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렇듯이 일간이 충극으로 허약하거나, 용신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운에 따른 심한 기복과 부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