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2) - 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사주팔자


[사주팔자 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월의 무토일간으로 신강한 남명사주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라 용신 후보는 식상과 재성, 관성이 됩니다. 떠거운 여름의 무토일간은 당연히 금, 수를 향하게 되고, 식신과 재성이 용희신이 됩니다. 우선 사주 원국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월지의 미토에 통근한 정화의 생조를 받는 무토는 강한 힘을 가집니다. 시간의 계수는 일간 무토의 아내로 무계합을 하여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큰 명조입니다. 계수가 길신으로 사막같이 메마른 무토에 스며들어,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옥토로 만들어 주니, 아내덕도 당연히 큰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흉운은 어떤 경우인지 알아 보기로 합니다. 우선 무토 일간을 극하는 갑목이 운으로 오는 경우와 식신인 신금을 충하는 인목이 운으로 오거나, 재성 계수를 충하는 을목이 운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흉운이 오는 경우 분석
[일간을 극하는 갑목운]
먼저, 일간 무토를 극하는 편관 갑목이 운으로 오는 경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일간 무토가 토생금(신금)으로 열심히 일해, 금생수(계수)로 재물을 취득하고, 그 결과로 관성인 갑목을 생조하여 명예가 올라가는 운이라 좋은 운이 됩니다. 


[식상을 충하는 인목운]
이번에는 일지 신금을 충하는 인목이 운으로 오는 경우입니다. 인신충이니 당연히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 지장이 생길 수 있으나, 일지 신금을 충하기 앞서 시지의 해수와 인해합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목을 생성하면 나쁜 운이 될 수도 있으나, 해수가 동주천간의 동조를 받고 있어 합만 이루어 집니다.당연히 인신충은 피하는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일지 신금을 충하는 인목이 운으로 와도 나쁘지 않습니다.
    

[재성을 충하는 정화운]
이번에는 시간의 계수를 충하는 정화운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시간의 계수는 재성으로 일간 무토의 재물이 됩니다. 정계충으로 깨어진다면 당연히 재물이나 금전문제, 아내와의 불화와 갈등 등, 여러가지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의 계수는 무토와 무계합을 이루어 외부의 자극을 받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러한, 이유로 재성이나 정관이 합을 하는 경우가 인연이 깊다고 보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명조의 경우는 흉운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봅니다.


길운이 오면 어떨까요.
[길운인 식상, 재성운] 
먼저, 용신운인 식상인 신금이나 유금이 운에서 오는 경우를 알아 봅니다. 명조 자체에서 이미 식상과 재성으로 유통이 잘 이루어진 상태에서 추가로 신금이 운에서 오는 경우라, 새로운 일거리가 추가 되기는 하겠지만, 그리 큰 영향력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희신인 계수가 운으로 온 경우입니다. 월간의 정화와 정계충을 이루게 됩니다. 당연히 인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인성에 문제가 생기니 학업이나 문서운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고, 모친의 건강에 이상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토일간의 사업이나 재물운에는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통이 잘 되는 명조는 흉운에 따른 기복도 별로 없지만, 반대로 길운이라도 크게 길하지는 않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