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1)-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양적인 남자 운세의 길흉 판단 


[양적 성향의 조건]
음일간 보다는 양일간이 양적 성향이 강합니다.
가을, 겨울 등 음월 태생 보다는 봄, 여름의 양월 태생이 더 양적인 경우가 됩니다.
신약인 명조 보다는 신강인 경우가 더 양적입니다.
금.수오행 보다는 목, 화오행이 더 양적인 기운입니다.
관성, 인성 보다는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가 더 양적입니다.

요약하면, 양월 태생의 신강하면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경우가 양적인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양적 성향의 특성]
외향적인 사람은 언변이 유창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언어와 신체적 표현력이 탁월하고, 활동적이면서 리드쉽도 크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도 유창한 언변이나 신체적으로 대중적이고 활동적인 것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내향적인 사람이 대중서비스업에 종사하거나 영업직에 종사한다면,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어 운에 의한 직업의 변화가 많을 수 있습니다. 외향적 성향의 사람이 기획업무나 연구직에 종사하면, 직업의 만족도는 떨어질 수 있게되고, 운에 따른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을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언변이 유창하고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는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상적인 배우자는 성실, 정직하며, 가정적이고 여유있는 여성이 어울립니다. 

[양적 남성의 예시 명조]


병을임◎
술해인◎

위 명조는 이른 봄인 인월의 을목일간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싶어합니다. 식상인 병화와 재성인 무토를 향하는 경우라 표현력이 탁월하고, 자신의 일이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고 봅니다. 따라서 운에 의한 직업의 변화나 기복은 크지 않은 명조가 됩니다.

식상인 병화와 재성인 무토를 향하는 경우라, 직업적으로는 화오행과 토오행에 관련된 업종을 선택하기 쉬운 명조입니다. 을경합금이 이루어지는 경자대운에 취업을 하게 되고, 편재와 정인운이 되는 기해대운에 결혼을 하게 됩니다.

[길운의 판단]
위 명조는 식상과 재성이 길신이라 화,토운이 기본적인 길운이 됩니다.
시주의 병화 무토가 잘 유통되고 충극이 없이 온전하게 작용을 하므로 흉운이 아니면, 일간 을목은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화오행이이 용신이라도 무조건 길운이 되지는 않습니다. 갑오운이 되면 운의 오화와 시지의 술토가 합을 하여 불기운이 강해지고, 천간의 갑목도 땔감 역할을 하므로 화의 기운이 지나치게 강해지고, 식상도 혼잡한 상황이 되어 오히려 흉운이 됩니다.

이 명조처럼 식상과 재성이 온전하게 작용하는 명조는 흉운만 영향을 받게 되고, 길운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못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흉운의 판단]
식상과 재성을 충극하는 인성 수운과, 비겁 목운이 기본적인 흉운이 됩니다.
한신인 신금이 강하게 오는 운은 흉운이 됩니다. 이 경우 신금은 시간의 병화와 병신합을 하므로 을신충은 되지 않지만, 용신인 병화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고, 식상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어 흉운이 됩니다.   

용신인 식상 화를 충하는 인성 수운이나 재성인 토를 극하는 인목운, 재성인 무토와 묘술합을 하는 묘목운은 흉운이 됩니다. 식상과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흉운이 되면, 재물손재, 부부갈등, 별거나 이별수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시지 무토와 진술충이 되는 진토운, 일지 해수와 사해충이 되는 사화운 등은 용,희신이지만, 흉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