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멸자 - 어머니가 너무 자상해 자식을 망치는 사주
[모자멸자 사주] 아래의 예시들은 생하는 오행이 너무 많아 문제가 되는 경우입니다. 명리학에서 생하는 오행은 인성이 됩니다. 인성이 너무 과하면 모자멸자(母慈滅子)사주로, 어머니가 너무 자상해 자식을 망하게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도 부모가 너무 관대하면 자식이 버릇없이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는 명리학상 어머니에 해당하는 인성이 너무 과해 생기는 부작용들을 명리상의 용어 중심으로 사례들을 살펴봅니다. 참고로, 이렇듯 인성이 너무 강한 명조들은 대부분 종강격인 명조가 됩니다.
1.목다화식(木多火熄) 불은 떌감인 나무가 있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무가 너무 많아 불을 덮어버리면 불은 오히려 꺼지게 됩니다. 이 경우는 금오행으로 적절히 나무를 제어해 주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봄철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묘목의 지장간 중의 편인 을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나무인 목기운이 너무 강하다는 것입니다. 목이 너무 강하니 목극토로 식상인 토기운을 극해 제거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나무를 극해야 하는 금기운도 힘을 잃게 되니, 금기운은 재성입니다. 결국, 이런 명조는 활동을 의미하는 식상과 그 결과물인 재성이 모두 문제가 되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의식주 자체도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2.화다토초(火多土焦) 불은 흙을 비옥하게 하여 흙에 힘을 주는 기운입니다. 그러나, 불이 너무 강하면 흙이 메말라 타버리게 되어 불타는 사막이 됩니다. 불이 너무 강해 문제가 생기면 수기운으로 불기운을 제어해 주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이라 조열한 땅이 됩니다. 뜨거운 한여름에 태어난 흙이라 물기운이 필요한 명조이나 월간도 병화로 태양이고, 일지도 불기운입니다. 더구나, 연주와 시간까지 화오행이라 온통 불바다 사주입니다.
격국을 살펴볼까요?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의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으로 볼 수도 있으나, 일간이 극강하고, 온통 인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극강한 명조에서 일간과 같은 비겁의 기운으로 사주가 구성되면 종왕격이 되고, 인성으로 구성되면 종강격이 됩니다.
이 경우 일간의 힘을 극하는 관성이 없거나, 있더라도 고립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종격이 성립됩니다. 이 경우 시지 인목이 정관이나 시간의 병화와 일지 사화의 떌감으로 이미 타버린 상황에 준해 관성의 역할이 힘듭니다. 따라서 격국은 종강격으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 경우 고전에서는 화오행을 용신으로 봅니다. 그러나, 이런 명조에서 화의 기운은 병으로 밖에 작동을 못합니다. 화의 기운이너무 강하니 일간 기토는 이미 타버린 흙이 됩니다. 식상인 재성은 금기운이나 금기운이 운에서 오더라도 강한 불기운에 녹아 버립니다.
마찬가지로, 재성인 수오행이 오더라도 이 강한 불기운에 말라 버립니다. 결국, 식상과 재성이 문제가 되는 명조라 직업과 주거는 물론, 의식주 까지 어려움을 당하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운에서 천간지지로 식상과 재성인 금,수 기운이 동시에 들어오는 대운이나 세운이 길운이 될 것으로 봅니다.
3.토다금매(土多金埋) 흙은 쇠를 품어 금을 만들고 생기를 불어 넣습니다. 그러나 흙이 너무 많으면 쇠는 흙에 묻히게 되어 금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나무인 목으로 흙의 기운을 줄여주어야 쇠가 기운을 차립니다. 위 사례와 유사하니 각자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4.금다수탁(金多水濁) 수는 금에 의해 도움을 받고 힘을 얻습니다. 그러나, 원국에 금이 너무 많으면 물이 탁해지게 됩니다. 이 경우 너무 많은 금을 화로 적절히 녹여 힘을 줄여주면 사주는 청해지게 됩니다. 이 명조도 위 사례와 유사하나, 연주 부분만 추가로 살펴봅니다. 연간의 계수는 비견으로 일간과 같은 수오행이고, 연지는 일간이 극하는 재성으로 화오행이 됩니다. 연간의 수오행은 월간 신금으로부터 비록 역생이지만, 생조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앉은자리 연지가 연지 계수의 입장에서 재성입니다. 어느 간지든 동주한 천간이나 지지를 가장 먼저 영향을 주고 받게 됩니다. 앉은자리 재성이라 당연히 자신도 연지 재성 화를 향하게 됩니다. 연지 사화의 입장에서는 화극금으로 월지의 유금을 극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연간 계수로부터 극을 받고 힘의 월지 신유로부터 역극을 당하면, 연지 사화는 제거되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렇듯이 금기운이 강하면 식상인 목기운은 바로 제거가 됩니다. 물론 재성인 화기운도 역극을 당해 힘을 쓰지 못하게 됩니다.
5.수다부목(水多浮木) 물이 있어야 나무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으나, 물기운이 너무 강하면 나무는 뿌리채 뽑혀 물에 떠내려 가게 됩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흙으로 제방을 쌓아 물길을 조절해 주어야 나무가 떠내려가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에 임수가 시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이 된 명조입니다. 일간 갑목 주위는 인성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연지에 식신인 사화가 있으나 년간 계수의 극을 받고 월간에 통근한 강한 힘을 가진 월지 해수와 사해충을 이룹니다.
이 경우는 사해충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제거 당한 경우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 시지 신금은 갑목일간의 남편일 수 있습니다. 물론, 남명이면 자식일 수 있구요.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에서 남편인 편관 신금이 일지 자수와 합으로 인성으로 변하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는 남편과 이혼이나 사별을 암시하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위 사례들과 유사하니 각자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