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이 관성의 극을 꺼리는 경우

1.비겁이 강한 경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겁재격 갑목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봄철에 태어난 갑목은 잘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사주 명리학에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식상과 재성을 향한다는 것입니다. 식상은 사업이나 사회활동을 말하고, 재성은 활동의 결과물인 바로 재물이 될 것입니다. 

갑목이 월간에 비겁이 온 경우라 자기 중심적이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한 명조입니다. 자기 주관대로 열심히 일해 남들에게 들어내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당연히 일지에 식상이나 재성이 와야 재격이겠지요. 그런 명조의 일지에 편관 신금이 온 경우입니다.

갑목 여성의 입장에서는 열심히 바깥으로 나가 활동하고 싶은 데, 힘없는 남편이 일지에 앉아 잔소리를 하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불화와 마찰, 갈등이 커지겠지요. 이런 명조는 운에 따라 갈라서기 쉬운 명조에 해당합니다.

2.일간이 식상이나 재성을 향하는 경우
위 명조는 무토일간이 식상인 신금과 재성인 계수를 향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주인공은 당연히 사회활동이나 사업을 하고 싶어 합니다. 일간이 일지를 토생금 식신으로 생하게 되니, 열심히 일하는 모양의 명조가 되고, 일지 신금이 시간의 계수를 금생수로 생조하게 되어 일간 무토에게는 재성이 됩니다.

정재라 알뜰한 재물로 일간 바로 옆에 위치해 손재도 없는 좋은 명조입니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는 좋은 흐름입니다. 이런 명조의 월간에 편관 갑목이 온 경우입니다. 갑목은 앉은자리 인목에 통근을 하여 힘이 넘칩니다. 

강한 힘으로 무토를 목극토로 극하게 되고, 지지는 지지대로 인신충이 되네요. 여기서 인신충은 논외로 하더라도, 이렇듯이 강하게 일간을 극하는 경우, 일간 무토는 자신의 바라는 바를 이루지 못합니다. 바깥 활동을 하고 싶은 여성이 남편의 간섭이나 잔소리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3.편관과 일간사이 통관이 없는 경우
이 경우는 갑목일간의 여성 명조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이 된 명조입니다. 월간 경금은 갑목일간의 남편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막강합니다. 이 경우는 외견상으로 갑경충이지만, 실상은 갑목이 일방적으로 경금에 제압당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되면, 갑목일간의 여성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신금이 오면 어떨까요? 신금은 역시 갑목에게는 편관으로, 갑목 여성은 병석에 들어눕게 됩니다. 만약 운에서 다시 금오행이 추가로 오게 되면 세상을 등지게 될지도 모르죠.

이번에는 일지에 자수가 오는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일지에 자수가 오면 월간 경금은 일간을 직접 극하던 것을 일지 자수로 향하게 됩니다. 금생수가 되지요. 물론, 일지 자수는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조하구요. 아래는 같은 명조를 남편의 입장에서 다시 살펴봅니다.

 
같은 명조에서 일지에 자수가 온 경우를 남편의 입장에서 구성한 것입니다. 남편인 경금일간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그 강한 힘으로 시지 자수를 금생수로 생조하니 상관이 됩니다. 시지 자수는 시간의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합니다, 시간의 갑목은 편재가 됩니다.

상관은 식신에 비해 리드쉽과 표현력이 탁월하고, 강한 성부욕과 추진력을 나타냅니다. 당연히 사업가적 기질이 나타나게 되고, 그 결과는 편재인 갑목이 됩니다. 즉, 갑목 여성의 남편인 경금은 열심히 일해 재물을 축척하여 재성인 아내를 향합니다. 더구나, 일간과 재성은 바로 옆자리에 위치해 손재도 없는 상황입니다.

다시 원래 명조인 갑목일간의 여성명조에서 보면, 월간 남편이 열심히 일해 아내를 위해 재물을 축척하게 되고, 아내는 시간의 병화를 목생화로 생조합니다.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일간과  편관 남편사이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 사이에 다정다감한 정은 다소 모자랄 수 있지만, 편관 남편과 일간이 바로 옆자리 위치해 인연이 깊고, 붑간에 서로를 위하는명조라 덕도 깊습니다. 이렇듯이 일지에 무엇이 위치하느냐도 무척 중요합니다.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바라는 경우

1.경금과 신금
경금은 제련되지 않은 원석이라, 불로써 제련 가공해야 유용한 보석이나 도구가 됩니다. 경금은 관성의 극을 기다리게 되고, 신금은 보석이라 태양이 비추는 낮이라야 자신의 자태를 자랑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경금과 신금은 자신의 처지와 상관없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립니다.
    
2.임수와 계수
임수는 강물이라 흙으로 제방을 쌓아 주어야 강물로써 가치가 잇어 집니다. 임수가 제방이 없으면 흩어지는 물이라, 임수로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또한, 임수는 강물이라 정관인 기토는 흙탕물이 되기 쉬워 편관인 무토의 극을 기다립니다.

계수는 무토에 스며드는 물이라 항시 관성의 극을 기다립니다. 

3.일간이 음간일 때
음간인 일간은 정관인 관성과 합을 하기 위해 기다립니다. 그러나, 편관과는 바로 충이 밣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