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살 혼잡
사주 원국에 정관과 편관이 여러 개라도 모두 관살혼잡의 폐혜가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일간과 합이 되는 정관과 부부연을 먼저 맺은 후에 나타나는 편관은 또다른 남자로 인한 갈등관계가 아니라, 부부간의 갈등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물론, 이 경우는 관성이 너무 강해져 상대적으로 비겁이 약해짐으로 인한 문제로 주관성이 부족할 수도 있고, 재성의 설기가 심해지는 문제점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오행이 과중되어 나타는 문제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위 경우 연간의 정관 갑목은 마음에 드는 초년의 남자로 정이 가는 남자이나, 인연이 없습니다.  정은 없지만 인연이 있는 을목이 기토일간의 남편이 됩니다. 이 경우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초혼은 실패하기 쉬운 명이 됩니다.


관살혼잡이지만, 별로 관살혼잡의 의미가 없는 명조입니다. 연간의 을목은 어린시절 잠시 마음을 둔 남자입니다. 학창시절 선생님을 짝사랑하거나 사춘기에 막연하게 연예인을 마음에 둔 정도의 지나간 감정입니다. 당연히 월간의 인연과 정이 깊은 갑목이 진정한 기토 여성의 남편이 됩니다.
 


다소 힘든 유형의 관살 혼잡에 속합니다. 신금 여성이 정화 남편과 결혼해 살고 있으면서, 바람이 나는 경우에 속합니다. 나이가 들어 중년 이후에 자신의 이상형이 생긴 경우로, 신금 여성이 정화 남편과 갈라서기 쉬운 유형의 관살혼잡입니다.

경금운이나  신금운이 되면 신금 여성은 자신의 힘이 강해지게 되어 남편과 불화와 갈등을 겪게 되고, 정화 남편의 입장에서 경금이나 신금은  또다른 여자가 되니, 금오행의 운은 부부가 같이 마음이 멀어지게 되는 운이 됩니다. 

경금, 신금운이 지나고 나면 임수 운이 됩니다. 임수 운이 되면 정관 정화 남편은 을경합을 하는 운이 되어 더 이상 남편의 역활을 못하는 경우가 되어 부부가 헤어지게 되는 운을 맞을 수도 있게 됩니다.
  

신금여성은 남편인 정관 병화와 합을 이루어 잘살고 있으나, 나이가 들어 가면서 남편과 갈등하고 불화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월간의 병화와 시간의 정화가 서로 다른 남자가 아니라, 남편의 마음이 다소 멀어지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시간은 자식궁입니다. 자식궁에서 일간 신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경우라 자식과 불화하고, 자식과 동거하기 힘든 경우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월간에 편관이 위치하고 일지나 시간에 합이 되는 정관이 위치하면, 초혼은 실패하기 쉽습니다. 정이 부족한 남편과 살고 있는데, 추후에 마음에 드는 남자를 만나는 경우가 되어 한눈을 팔기 쉽습니다.


이 명조는 기토일간의 여성이 월간 갑목 남편과 갑기합을 이루며 부부의 연을 맺은 경우입니다. 일간 여성과 남편 갑목이 서로향하고 합을 이루고 있어 부부간에 인연이 깊습니다. 또한 음양의 조화를 이루니 부부간에 정이 있습니다. 

기토 일간 여성이 갑목 남편에 기대어 의지하고 갑목은 기토에 뿌리를 두는 격이라, 부부간에 덕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일지 편관 묘목은 또다른 남자가 아니라 기토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로 봅니다. 따라서 기토여성은 원칙과 소신은 분명하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여성이 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여성이 정관 임수 남편과 정임합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월지 편관은 임수 남편의 생활태도입니다. 따라서, 임수 남편은 생각이 깊고, 포용성이 큰 임수이지만, 앉은자리 겁재를 두고 있어 예민하고 조심성과 주변을 의식하는 면이 많게 됩니다.

따라서, 월지 자수는 또다른 남자가 아니라, 정관인 임수의 행동과 생활 태도를나타내는 것으로 관살혼잡의 명으로 해석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마찬가지로, 일지 정관 해수도 또 다른 남자가 아닌, 일간 정화의 행동과 생활태도가 됩니다.


이 경우도 위 정화일간의 예시와 유사합니다. 물론 월간의 정관 갑목은 기토일간의 남편으로 갑기합을 이루며 부부간에 인연도 깊고, 정도 있는 부부가 됩니다. 일지 묘목은 기토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입니다. 또라른 남자로 해석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