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해설(1) - 12지지의 다양한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1. 7. 19:01


지지해설(1) - 12지지의 다양한 의미

1.시간적 의미
하루는 자시부터 시작해 해시까지로 12시진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명리학상 하루의 시작은 밤 11시 30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2.달과 계절적 의미



명리학상 한해의 시작은 음력 1월 1일이 아니라, 입춘일부터 시작이 됩니다. 입춘일은 양력으로 2월 4일 경으로 언제나 일정하며, 이는 음력의 날짜와도 무관합니다. 이 입춘일을 기준으로 한해가 시작되고, 절기력상 첫달인 인월이 시작됩니다.

흔히 인월을 1월이라고 부르지만, 이는 순서상 첫번째이지 1월과는 차이가 있게 됩니다. 날짜도 인월월 초하루는 음력 1일이 아닙니다.

인월 : 입춘부터 시작하며 한해의 시작일이기도 합니다.
묘월 : 경침이 오는 날부터 묘월이 되고,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라고 합니다.
진월 : 절기상 청명이 되는 날부터 시작하며, 날이 맑고 한해 농사가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여름
사월 : 입하부터 시작하며 여름으로 들어서는 시기입니다.
오월 : 망종부터 시작하며 씨를 뿌리는 시기가 됩니다
미월 : 소서부터 시작하며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가을
신월 : 입추부터 시작하며 말그대로 가을로 들어서는 달입니다.
유월 : 백로부터 시작하며 맑은 이슬이 내리는 시기입니다.
술월 : 한로부터 시작하며 찬 서리가 내리는 시기입니다.

겨울
해월 : 입동으로 겨울의 문턱으로 들어서는 시기입니다.
자월 : 대설부터시작하며 한겨울로 큰 눈이 내리는 시기입니다.
축월 : 소한부터 시작하며 한해의 마지막달로 작은 추위라고 하나, 우리나라는 가장 추운 시기입니다. 


3.천간에 상응하는 지지
천간과 지지의 기운이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유사한 항목들을 비교한 것입니다. 그리고, 지장간은 지지속에 포함된 천간의 기운입니다. 

첫번째 간지인 갑목과 인목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 봅니다. 천간의 갑목은 양의 기운을 가진 나무로 갑목이라는 한가지 기운으로 이루어 집니다. 반면, 지지의 인목은 양의 기운을 가진 같은 나무이나, 내부가 다소 복잡합니다.

지지의 인목에는 흙의 기운인 무토, 불의 기운인 병화를 포함하면서 천간의 갑목과 같은 기운도 나타냅니다. 따라서, 순수한 나무가 아니라 흙의 기운과 불의 기운도 포함합니다. 그래서 세상살이가 단순명료하지 못하고 복잡한지도 모릅니다. 다른 간지들도 어떻게 다른지 유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유의점 한가지를 더 말씀드리면 위 도표에서 지지의 사화와 오화, 해수와 자수가 음양이 다르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도표에서 사화와 해수가 양의 기운으로 표시되고, 오화와 자수가 음의 기운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반대로 알고 있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학파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4.사주적 의미
지지는 사주에서 태어난 해를 나타내는 년지, 생월인 월지, 생일인 일지, 태어난 시간인 시지로 구분되어 사주팔자 중에서 지지를 구성합니다.

1).연지
연지는 일간이 태어난 해로서 일간의 근본을 나타내며, 띠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2).월지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달로 표시하며, 일간의 성장환경을 나타냅니다.
미월에 태어난 기토는 메마른 땅이 됩니다. 미월은 뜨거운 여름철인데 태어난 해마저 불기운인 사년이라 조열하기 그지 업는 명조입니다. 월간은 부친궁으로 편재인 계수가 위치해 조열한 땅에 물기를 공급해 주어야 하는 명조입니다.

그런데, 비견인 기토가 부친궁에 위치합니다. 기토는 앉은자리인 미토에 뿌리를 두어 힘이 강합니다. 강한 힘을 가진 기토가 부친의 별인 재성인 수오행을 토극수로 극하는 위치입니다. 당연히 부친이 힘을 쓰기 힘든 명조로 부친덕이 박하다고 볼 것입니다.

기토는 문전옥답과 같이 기름진 땅으로, 언제나 본연의 의무인 나무가 잘 자라는 땅으로 유지하는 것이 기토의 역할입니다. 비옥한 땅에 자랄 나무는 갑목으로, 기토입장에서는 목극토로 기토를 극하는 관성입니다. 나무인 관성이 잘 자라지 못하는 땅이니, 관성의 기운이 약합니다.

남자의 사주이면 당연히 관직운이나 직장운이 좋지 못한 경우가 되고, 여자운이면 남편을 의미하는 관성이 제대로 역할을 하기 힘든 경우라, 남편복이 박하다고 할 것입니다.

3).일지
일지는 일간이 태어난 날로써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4).시지 
시지는 일간이 태어난 시간으로, 일간의 미래나 노년기, 자식관계 등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