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편복(4)-가사와 일에 양립이 가능한 여명의 사주풀이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월지의 지장간 중 여기인 정관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 명조가 됩니다. 신강한 명조라 목, 화를 용.희신으로 정하지만, 관성인 토오행을 용신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2.일간의 성격과 행동
일간 계수는 맑고 깨끗한 물이라 거짓이 없고,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입니다. 계수는 마음이 여리고영리하면서도 남을 잘 따르는 면모도 강해 상대로부터 보호본능을 가지게 한다고도 합니다. 일지에 해수가 오면 계수일간은 매사 함부로 행동하지 않고 조심성 있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월간의 무토 계수와 무계합을 이루게 되어 언제나 정관의 바른 마음으로 살아가려 노력하는 타입으로 제도와 규율을 중시합니다. 정해진 틀에 벗어나지 않고,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는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월간은 일간의 성장기로 인성과 관성이 위치해 부모의 보호와 통제 속에 성실히 학업에 충실하면서 안정된 생활을 한 것으로 봅니다. 당연히 합리적인 사고와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3.배우자 관계
위 명조에서 남편은 정관인 월간 무토가 됩니다. 남편과 무계합을 이루고, 관성 무토가 명조에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남편과의 인연도 크고 남편덕도 있는 명조입니다. 물론, 일간과 남편성인 정관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 남편과의 정도 대단합니다.

그러나, 남편은 일간의 윗자리인 월간에 위치하여, 다소 연상일 가능성도 포함이 됩니다. 남편성인 정관 무토가 천간에 투출한 경우이니, 보수적, 권위적이면서 가부장적인 면모도 보이게 되어 아내를 간섭하거나 통제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년간 정화의 생조를 받은 월간의 정관 남편은 월간 무토기준으로 월지 신금과 토생금으로 식신을 형성하니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됩니다. 아울러, 월지 신금은 무토 남편의 입장에서 금생수로 정재를 이루어 아내인 계수에게 재물이 모아지게 됩니다. 최선을 다해 아내를 위해 일하는 가장의 모습이 되고, 무계합까지 이루니 한마음 한뜻의 부부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같은 명조를 남편인 무토입장에서 재 구성해 본 것입니다. 식식의 마음으로 일하게 되니 안정적이고 지적인 가운데 과도한 욕심으로 무리하지 않으면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게 되어 결과물인 재물이 생성되는 명조가 됩니다.

참고
참고로, 정관은 합법적이고 융통성과 정이 있는 통제나 간섭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관은 권위적이고 엄한 가운데 위법성이나 폭력성을 포함한 간섭과 통제도 포함됩니다.

월간의 남편은 다소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면서 연상의 남편일 가능성이 크고, 일간의 남편은 친구같은 성향의 비슷한 연령대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한편, 시간의 남편은 자식같이 보호해 주고 이끌어주어야 하는 연하의 남편이기 쉽습니다. 

4.직업
월주의 정관과 인성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계수일간의 여성은 성장기에 안정된 가운데 학업에 충실한 경우가 됩니다. 아울러, 시주가 식상을 향하고 있어 성장기에 터득한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직업활동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일간 계수는 시주의 식상 계수를 향하고 있어 목오행의 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목오행에 관련된 직업으로는 나무나 패선,의류 등의 직업군이나  서점, 독서실, 체육관 등 청소년 관련 직업, 교육, 출판 등 지식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