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9) - 편관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4. 01:49

십성론(9) - 편관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편관 偏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입니다.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은 강하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이 부족하고 매정한 기운을 느끼게 합니다. 

편관은 음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관계로 여유와 정이 부족하게 되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떨어집니다. 당연히 부부간에도 다정다감한 면이 적어,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됩니다.


2.편관의 의미
1).육친적의미
남명의 경우 편관은 자식을 나타내고, 여명의 경우는 남편이나 남자를 나타냅니다.

2).사회적의미
편관은 상하 관계가 분명한 직장의 상사나, 엄격한 조직의 윗사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3.편관의 긍정적 의미
편관은 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있거나 일간이 편관의 극을 필요로 하거나,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에 긍정적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편관은 일간을 통제하거나 간섭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편관이 긍정적 의미를 가지게 되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 판단력이 탁월하며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편관의 직업은 원칙과 소신, 인내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한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강한 직업군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군인이나 경찰, 검찰 또는 첨단산업이나 의료계통이 해당됩니다.

편관이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되면, 절제된 행동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게 되고, 그 결과에 대해서 핑게를 대거나 남의 탓을 하지 않게 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신월은 가을이라 갑목은 힘이 미약합니다. 반면 월간 경금은 앉은자리 월지 신금에 통근하여 힘이 넘칩니다. 일간 갑목은 월간 편관의 강한 기운에 눌려 기를 펴기 힘듭니다. 

이 경우 갑목은 월간 경금과 갑경충의 관계이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제거당할 위치애 있습니다. 그러나, 일지에 정인인 자수가 온다면 완전히 상황은 달라집니다. 월간 경금은 일간을 갑경충으로 극하기 보다는 일지 자수를 먼저 생조하게 됩니다. 

월간 경금의 입장에서는 금생수로 일지 자수를 생조하게 되고, 통관 역할을 하고 있는 일지 자수는 수생목으로 일간 갑목을 생조하는 경우가 됩니다. 

육친으로 보면 월간의 편관 경금은 갑목 여성의 남편입니다. 경금 남편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해(상관) 수생목으로 갑목 아내의 의식주를 해결하여 남편의 역할을 다합니다. 이 경우 비록 부부간에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다소 부족하나 부부간의 인연과 덕은 큰 명조가 됩니다.


.예시명조 2
술월은 가을로, 자기 계절에 태어난 경금은 강철금입니다. 당연히 불로 제련 가공되어야 유용한 보석이나 도구로 사용 되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간 경금은 병화의 극을 기다리는 경우라 편관의 긍정적 역할이 작용합니다.
 

.예시명조 3
일간 무토는 나무를 생육해야 하는 땅입니다. 일간 무토는 일지 자수가 위치하여 촉촉한 땅이 됩니다. 나무가 생육하기 좋은 땅이라 당연히 월간 갑목의 극을 기다립니다. 여명이면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만약, 위 명조가 남명의 사주라면 월간의 편관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넘칩니다. 무토일간은 갑목의 통제와 간섭을 기다리는 경우라, 편관 공조직에 만족하며 생활하는 명조입니다. 참고로, 편관 공조직은 경찰이나 검찰, 또는 군인 등, 강한 직업이나 첨단산업, 의료 등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직업군을 말합니다.   

4.편관의 부정적 의미
편관이 일간에 긍정적이지 못한 역할을 하는 경우는 환경에 민감하고, 주변의 자극에 즉각 반응하는 등 예민한 행동을 나타냅니다. 

편관이 부정적인 역할을 하면서 유통되지 못하는 경우, 다혈질적인 행동패턴을 나타내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일부 종사가 불가합니다. 과민으로 인해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고, 단명하기 쉽습니다.

일간 주변의 편관이 너무 강하면 일간은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없게 되고,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해 강박관념이나 피해의식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타인을 공격하거나 자신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편관이 부정적 역할을 하게 되면 음양이 편중된 경우라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 갈등이나 충돌도 잦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고, 가정적으로도 불화하기 쉽습니다.
 

한겨울인 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은 힘이 미약한 명조입니다. 반면, 월간의 임수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넘칩니다. 이 경우 일지나 월지에 병화와 임수를 통관시킬 수있는 목기운이 위치해야, 병임충의 극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통관시킬 수 있는 목이 존재하지 못하는 가운데, 일간 병화는 일지에 편재신금을 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앉은 자리의 극이 먼저인 경우라 병화는 일지 신금을 향하게 되니, 월간 임수의 극을 받아드릴 수가 업습니다. 

이 경우를 육친적으로 해석을 하면, 남편은 보수적이고 완고해 가부장적인 성향이 강한데 아내는 능력도 갖추지 못하면서, 돈을 벌겠다고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이나 충돌은 잦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미약한 병화 여성은 강한 편관 임수의 극으로 인해 편관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기 쉽다고 봅니다. 심한 피해의식과 스트래스로 건강이상이 오기 쉽고, 때에 따라서는 극단적인 선택도 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