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050.십성론(7) - 정재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2. 23:09

십성론(7) - 정재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정재 正
정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정재는 일간이 취하는 재물 중에서 합법적이고, 고정적이며, 규칙적인 경우에 속합니다. 정재도 3개이상으로 너무 많으면 편재의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2.정재의 의미
1).육친적 의미
정재는 일간과 음양이 달라, 정이 많은 아내를 말합니다. 일간과 합이 되지 않는 정재가 연주나 월주에 있을 경우는 아내이기 보다는 부친으로 보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월주의 정재는 합이 되는 경우애 한해 아내로 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정재는 일간과 합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이 명조에서는 월간에 기토가 온 경우도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라 갑목의 아내가 될 수 있고, 시지의 기토도 역시 갑목과 합이 되고 일간이 직접 극할 수 있는 자리라, 역시 갑목일간의 아내일 수 있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 월간과 시간에 함께 기토가 온 경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하나씩 위치한 경우를 상정한 것입니다. 월간의 기토는 갑목 남성의 아내이지만, 일간의 윗자리인 월간에 위치한 경우라 다소 어린 나이에 결혼하였거나, 연상의 여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또한, 월간의 기토 여성은 갑목 일간의 아내이지만, 일간보다 윗자리에 위치하여 일간 갑목을 리드하며 가권을 쥐고 있는 명조이기 쉽습니다.




이 명조는 을목일간의 남명 사주로 월간에 정재 무토가 위치하고, 시간에도 정재 무토가 위치합니다. 시간의 무토는 일간 갑목의 아랫자리로 갑목일간이 직접 극하는 위치라 아내가 됩니다.

그러나, 월간의 정재 무토는 아내로 해석하기 곤란합니다. 월간은 일간 을목의 윗자리로 부모궁이 됩니다. 따라서 주변의 상황을 감안해야 할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간 갑목의 부친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2).사회적 의미
사회적 의미의 정재는 아내 이외의 여자로, 정이 깊어 헤어지기 힘든 여자도 포함됩니다. 또한, 정재는 일간에게 주어진 기본 재물로 월급이나 임대소득, 이자소득 처럼,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드라도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말하기도 합니다.

정재는 성실정직한 직업 활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기본 재물에 속합니다.


3.정재의 긍정적 의미
정재가 온전하면 일간은 계산적이고, 안정지향적인 성향으로 생활에 여유가 있습니다. 

원국의 정재가 충극이 없이 온전하고,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으로 안정이 된 경우는, 일간의 타고난 재물복으로 봅니다. 당연히 남명의 경우는 처덕이 큰 명조일수도 있구요.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한 여름에 태어난 무토 일간이 나무가 잘 자라는 흙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물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일지 신금의 생조를 받은 시간의 계수는 무토일간의 메마른 땅에 생명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편, 남편인 무토입장에서는 토생금으로 일지 식신을 향함으로, 열심히 일하여 금생수로 아내인 계수의 의식주를 해결하여, 남편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는 명조입니다. 일간 무토와 아내 계수는 바로 옆자리에 위치하여 합의 관계를 이루므로 부부간의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일간 무토와 아내 계수는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있고, 서로간에 꼭 필요한 역할을 다하는 명조라 부부간에 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는 부부간에 인연과 정, 덕이 큰 명조로, 정재가 정재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가 됩니다.  


4.정재의 부정적 의미
정재가 필요한 명조에서 정재가 원국에 존재하지 않거나. 정재가 너무 많아 흉하게 작용하는 경우에는 상대에 대한 이해나 배려심이 부족하고, 매사 계산적이고 이해 타산에 집착해 구두쇠가 되기 쉽고,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과 실제의 속마음이 달라 이중인격자적 행동도 나타납니다.

정재가 부정적 성향을 나타내면 현실에 안주하려는 생활 태도로 게으러고, 변화를 꺼리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거나 부정하려는 성향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재다신약의 명조에서는 가정이나 직업, 재물관계나 건강에 관한 문제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남명의 경우 남자답지 못해 소심하고 비굴한 행동을 하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일부종사가 힘들다고도 봅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남명사주로, 무토는 양토라 메마른 흙입니다, 무토가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이 되기 위해서는 재성인 물기운이 절실하나, 이렇듯 재성이 많아지면 오히려 부정적 성향이 나타납니다. 정재가 많아지면 편재의 성향을 나타내며, 부정적 역할이 나타납니다.

일간 무토가 자수에 둘러쌓이다 보면, 무토는 좋은 땅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에 떠내려 가는 신세가 됩니다.  당연히 주변에 대한 이해나 배려를 할 겨를이 없어지게 되고,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거나 비관하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