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정 - 관상에서 중요한 얼굴의 균형과 조화

category 관상학 2019. 12. 25. 13:45


삼정 - 관상에서 중요한 얼굴의 균형과 조화


1.삼정 三


삼정은 얼굴을 위에서부터 3등분으로 나누어 초년, 중년, 노년운을 살피는 것을 말합니다. 이마부터 눈썹 윗부분 까지가 상정으로 초년운을 나타내고,  눈섭부터 코끝 까지가 중정으로 중년운, 코 끝부터 턱까지를 하정으로 노년운을 나타냅니다.

상정은 天(천)으로 하늘을 상징하고, 중정은 人(인)으로 사람인 자신을 나타내며, 하정은 地(지)로 땅을 상징합니다. 하늘인 이마는 높고 넓고 둥글어야 하며, 턱은 땅이라 살이 많아 풍요로우면서도 네모진 맛이 있어야 하고, 코는 단정한 사람처럼 활기있게 길게 뻗어 내려와야 합니다. 
 
상정은 귀함을, 하정은 부유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상정, 중정, 하정이 균등하고 고르게 잘 발달하면 일생동안 부와 귀를 누릴 수 있다고 봅니다. 이마가 긴데 코가 짧거나, 코가 길고 턱이 짧은 등 균형과 조화가 꺠어지면 좋지 않다고 봅니다.


2.상정 - 초년운
이마의 털이 난 부분부터 눈썹위 까지를 상정이라 하고 초년운을 나타냅니다. 연령으로는 29세까지가 해당 됩니다. 상정이 다른 부위에 비해 좁다면 초년운이 좋지 않은 경우로, 어린 시절 몸이 약하거나, 학업이 중단되거나 조실부모 하는 등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정이 잘 생긴 사람은 명예나 관록의 복이 있고 부모덕이 잇어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초년에는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수양을 쌓고, 예절을 터득해 인생을 살아갈 준비를 하는 시기로 봅니다.  


3.중정 - 중년운.
중정은 눈썹부터 코끝(준두)까지의 부위로, 연령적으로는 30세부터 49세 까지의 운을 나타냅니다. 다른 부위에 비해 중정이 좁다면, 중년운이 좋지 않다고 봅니다. 중년운은 주로 대인관계를 나타내게 됩니다. 중년에는 초년에 배우고 익힌 학문이나 기술을 발휘해, 자신의 기반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가 됩니다.

중정에 있는 코는 자기 자신을 상징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척도로 봅니다. 코를 중심으로 눈과 눈썹, 광대뼈 등 얼굴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위가 중정에 집중되므로, 중정이 잘 발달된 사람은 중년의 부귀를 한껏 누릴 수 있다고 봅니다.

눈은 31세 - 32세의 나이를 관장하는 데, 눈에 점이 있거나 상처가 있는 사람이 30세 이전에 결혼을 한다면 31-32세의 나이에 이혼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중년운은 노년운의 기반이 되므로 중년운이 불안하면 노년운도 좋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얼굴에 광대뼈가 너무 돌출된 경우는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다른 사람과의 유대에 문제가 있게 되고, 살이 너무 많아 윤곽에 균형이 없는 경우는 너무 소극적이라 결단력이나 추진력 부족으로 실기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4.하정 - 노년운.
하정은 코끝 부분부터 턱까지의 부위로 50세 이후의 운세를 나타냅니다. 하정은 노년의 운과 자식복, 재물운을 좌우하는 부분입니다. 코끝 부분에서 아래를 향해 입 가장자리 양쪽으로 그어진 주름을 법령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성정이 너그럽고 여유가 있고 스케일이 크면, 노년운이 좋아지게 되고 법령이 넓어지게 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턱부분의 발달이 극히 미미해, 자라면서 턱부분이 발달해 나갑니다. 아랫사람을 많이 거느리는 리드의 자질이 있는 사람은 턱부위가 넓게 됩니다. 턱이 잘 발달한 사람은 자손도 많고, 수하가 많은 우두머리상으로 봅니다. 사업을 하거나 정치를 하는 사람은 턱이 뾰쪽하지 않고 넓게 잘 발달해야 합니다.

최근에 미용으로 유행하는 V라인을 위해 턱부분을 깍아내는 것은 복을 깍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로 인해 노년으로 가면서 저항력이나 면역성이 줄어들어 심한 잔병치레에 시달릴 수 있게 됩니다. 관상학적으로 주걱턱은 노년운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봅니다. 
  

5.삼정의 균형과 조화


삼정 중에서 상정인 이마가 지나치게 왕성하면 하늘이 너무 광대해, 중정인 자신이나 하정인 땅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자신이 버티지 못할 정도로 힘든 과제를 맞은 경우라, 운명에 기복이 많다고 보는 것입니다. 

여명의 경우 이마는 조상이나 남편으로 보기도 하여, 이마가 너무 좁거나 낮으면 남편복이 없는 경우가 많고, 이마가 너무 넓은 경우는 남편을 극하는 기운이 강해 결혼생활에 실패하기도 쉽습니다. 얼굴이 전체적으로 너무 긴 사람은 일생을 거쳐 고난이 많고, 옆으로 너무 퍼진 경우는 범죄형의 흉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눈꼬리는 올라가지 않아야 하고, 입꼬리는 살짝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음양의 이론에서 남자는 왼쪽이 양, 오른쪽이 음이 되고, 여자의 경우는 반대로 봅니다. 남자를 기준으로 왼쪽의 이목구비가 낮거나 삐뚤어진 경우는 부친을 먼저 여일수 있다고 봅니다. 만약 눈이 좌우가 다른 짝눈이라면 계부나 계모를 두게 되거나 재혼을 하게 된다고도 봅니다.
 
코가 너무 길면 재물운인 턱을 누르는 힘이 강해 궁핍한 일생을 보내거나, 일생을 고독하게 살아가기 쉽습니다. 반대로, 코가 너무 짧으면, 운이 박하고 명도 길지 못하게 됩니다. 코가 너무 낮으면 빈천한 일을 하기 쉽고, 너무 높으면 아집과 독단으로 인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턱이 빈약하면 아랫사람에 대한 인덕이 부족해 외로운 노년이 되기 쉽고, 경솔한 성격으로 일을 그러치기 쉽습니다. 반대로 턱이 너무 길면 고집이 강하고 재물에 대한 집착이 너무 크게 됩니다.


6.체형의 삼정
몸 전체를 두고도 삼정으로 판단하기도 합니다. 머리는 상정, 몸통은 중정, 다리는 하정으로 봅니다. 몸 전체를 기준으로 볼 때는 중정이 발달한 경우가 최선이 됩니다. 앉은키가 웅장한 사람은 부귀한 체형으로 보고, 앉은 키가 작은 사람은 박한 운세로 봅니다.

허리가 짧고 다리가 긴사람은 보기는 늘씬해 보이지만, 천한 상으로 봅니다. 이 경우는 바쁘기만 할 뿐 실속이 부족하고 실패가 많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