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변연습 - 상관견관의 편관격 남명의 사주 운세풀이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이 명조를 예제로 하여 격국판단, 용희신 판단, 원국 분석 까지를 풀이하는 연습입니다.



2.격국과 용희신 
1).격국판단
격국은 월지를 중심으로 십성격만 살펴봅니다. 월지의 지장간 중 중기인 계수가 연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으로 판단합니다.

2).일간의 강약
신강, 신약은 일간의 세력으로 판단합니다. 일간이 화오행이라 같은 불기운인 비겁 화오행과 불을 생조하는 인성 목오행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화오행은 월간, 시간, 시지가 있고, 목오행으로는 연지 묘목이 해당되어 4점이 됩니다. 

다음으로, 월지 진토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신강신약이 달라집니다. 월지를 진토로 보면 상관으로 일간의 힘이 소진 됩니다. 일간이 힘을 써서 살려내야 하는 오행이라, 이 명조는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월지는 계절적 감각으로 월지를 진월로 보면, 목이 왕성한 늦봄이라 화오행에게는 생조하는 계절이 되어 신강한 사주가 됩니다. 사주플러스에서도 월지를 어떻게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계절로] 선택하여 신강한 사주로 판단합니다.

월지를 [계절로] 보시려면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부분에서 위처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3).용희신
신강한 사주의 용신후보는 식상 토, 재성 금, 관성 수오행이 됩니다. 원국에 재성 금오행이 없으니 용ㅅ긴후보는 고나성 수와 식상인 토오행이 됩니다. 여기서는 일간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오행을 용신으로 하고 용신 수를 돕는 금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참고로, 용신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년주는 피하시구요. 관성과 인성이 용신이면 월간이나 일지, 식상이나 재성이 용신이면 일지와 시간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비겁이 용신인 경우도 월간, 일지, 시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관성이나 인성은 일간을 통제하거나 도음을 주는 위치라, 일간의 윗자리나 같은 자리에 있어야 본연의 역할이 가능하고, 식상과 재성은 일간의 마음이나 행동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고, 십성으로는 아랫사람일 수도 있어, 일간보다 윗자리에서는 역할이 힘듭니다.


3.일간분석
일간 정화는 촛불, 난롯불 등 인공적인 색체가 가미된 불로써 주변을 밝히고 온기 열기를 발산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입니다. 촛불이나 난롯불 등은 넓은 들판을 밝히거나 열기를 제공하기는 힘들고 가정이나 직장 등 일정한 공간이나 테두리 내에서 어둠을 밝히고 온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변을 밝히는 정화의 특성상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강하고, 일정한 틀이나 제도에 안주하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또한, 정화는 기적이 기운이 강한 불이라 언변이 유창하고 밝고 쾌활하며 사교성도 대단합니다.

그러나, 정화는 주변의 도움이 없이 스스로 불기운을 지탱하기는 힘든 음의 불이라 환경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는 오행입니다. 음화의 특성상,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려는 성향도 강하고,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면모도 강합니다.


4.월주분석
진월은 음력 3월로 목의 계절이라, 일간정화는 그 기운이 강합니다. 더 이상 누구의 도움이 없이도 스스로 온기 열기를 발산할 수 있는 계절이라고 봅니다. 

십성격으로는 편관격이라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고 결단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자존심이 강한 반면 편관격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단체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러한, 정화가 월간에 겁재 병화가 위치합니다. 정화가 촛불이나 난로불인데, 병화는 태양과 같이 큰 불이라, 정화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나타내기 힘들어 집니다. 당연히 주변에 대한 경계심이나 조심성이 커지게 되고,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도로 꺼리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십성으로는 모친궁인 월지에 상관이 위치하고, 부친궁인 월간에 비겁이 위치하여, 부모궁과 상극을 이룹니다. 성장기에 부모와는 뜻이 맞지 않거나 집안 사정이 좋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학업보다는 생활전선에 일찍 진출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월주의 귀문은 정신적으로 갈등이 많고 신경쇠약의 성향도 나타납니다.


5.일지분석
일지는 자기자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곳으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진월에 태어난 정화이지만 일지에 정관 해수가 자리하면, 정화일간은 절제된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일지는 배우자궁이라 정관의 성정을 지닌 현명한 아내를 두게 된다고 판단합니다.

월지와 일지가 진해원진을 이루고 있습니다. 부모궁과 자신이 갈등을 하는 구조입니다. 당연히, 부모 형제와 더불어 지내기는 힘든 경우라, 일찍 객지로 나와 생활하기 쉽다고 판단합니다. 일지는 처궁이고, 월지닌 모친궁이라 고부간에 갈등의 소지도 있게 됩니다.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 일지 정관은 직장에 해당하는 십성인데, 정관이 월지로부터 극을 받는 경우라 직장의 이동 변동이 많다고도 봅니다. 더구나, 일지 해수는 지살이라, 이동살로써 급각살까지 가지고 있어 직업으로 인한 이동 변동 중에 사고수도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6.시주분석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입니다. 시주가 비겁으로 이루어지니, 노년기까지 자기중심적이고 유연성 융통성은 부족한 삶을 살게 된다고 판단합니다. 비겁은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노년기가 빈천하기 쉬우나 친구들은 많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시주가 공망이라 비겁인 친구나 형제 자매가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명조가 됩ㅂ니다. 아울러, 시주는 자식궁이라 지식덕도 보기 힘든 명조일 수 있습니다.


7.연주분석
연주는 조상궁으로 명주의 유년기와 태어난 근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연주가 편관과 편인이라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의식주를 중시하면서도 특별한 학문이나 특수한 직업에 대한 욕구가 잠재된 것으로 봅니다. 

연주가 편관과 편인이면 조부모대에 편관직업인 무관, 편인직업인 특수한 학문이나 한의학, 침술 또는 명리학 등에 종사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8.특징분석

1).비겁과다
원국에 비겁이 과다하니 군겁쟁재의 사주가 되기 쉬우나, 원국에 재성이 전혀 없어 군겁쟁재는 면하게 됩니다. 군겁쟁재가 되면 재성은 여러 비겁 가운데 가장 강한 쪽으로 흐르게 되어, 아내와 해로하기 힘들고, 빈천한 삶을 살기 쉽습니다.

2).관살혼잡
연간의 편관계수와 일지 정관해수가 자리하여 관살혼잡인 명조입니다. 관살혼잡 사주는 약삭빠르거나 질투 음해 등이 많고, 직업의 이동 변동이 많다고도 봅니다. 

3).부모운
부모궁이 비겁과 식상으로 극을 받는 입장이라, 부모덕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부친궁인 월간은 강한 비겁이 직접극하는 관계로 인연도 부족합니다. 

4).배우자
배우자는 비겁이 과다해 재성이 힘이 듭니다. 원국에 재성이 존대하지 않아 군겁쟁재는 면하는 경우이지만, 지나친 비겁으로 인해 손재는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더구나 배우자 성인 재성은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나, 배우자 궁인 일지 정관 해수가 길운이라 부부연은 이어질 수 있다고도 봅니다.

5).자녀
남명에서 자식은 관성이 됩니다. 정화일간 입장엑서 일지 해수는 아들이 되고, 연간의 계수는 딸로 볼수 있습니다. 일지 해수는 진토의 극을 받고 있어 온전하기 어려워 아들을 두기가 힘든다고 봅니다. 또한, 자식궁인 시주는 기신으로 이루어지고 공망이라 자식과의 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