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4.질병론(4) - 흉신이 유통되지 못해 병이 되는 경우


1.무병 장수의 사주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오행이 조화되면서 충극이 없어야 합니다.

.용신과 희신이 일간 옆에서 온전하면서 강하게 보필해야 합니다.

.기신과 구신은 기가 막히지 않고 유통되어야 합니다.

.음양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거나 오행이 조화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충극으로 인해 원국이 불안정한 경우는 용신이 용신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유월의 경금은 강철금이라 병화의 제련 공이 필요한 명조이나 원국에 존재하지 못합니다. 경금이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 물을 생성해 나무를 가꾸어 수확하면 그 역시 경금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오행을 모두 갖춘 오행구족격의 길한 명조입니다. 더구나, 연주부터 시주까지 오행의 생조에 따른 흐름이 아주 좋습니다. 이렇듯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원국의 오행이 조화되고 잘 유통되면 무병장수할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2.흉신이 유통되지 못한 경우
.강한 기신이 유통되지 못하고 기가 막히면 병이 되기 쉽습니다. 강한 흉신에 의해 일간이나 용신이 손상을 입게 되면 병이 생깁니다. 즉, 원국의 강한 기신이 유통되지 못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강한 기신이라도 유통되면 병이 되지 않습니다.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게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음양이 균형을 이루고 오행을 모두 갖춘 오행구족격의 사주입니다. 그러나, 원국의 충극이 심하고, 기신이 유통되지 못해 흉하게 작용하는 명조가 됩니다. 


원국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계수일간은 음일간이라 차분하고 침착한 성정을 지니고 있으나, 태어난 달이 미월입니다. 미월은 여름이 끝나는 음력 6월이나,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라 금의 생조가 없이는 마르기 쉽습니다.

인성 금오행이 연간에 위치하나 일간과 거리가 너무 멀고, 을신충이 생겨 일간에게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입장입니다. 연지의 해수 또한 일간을 도우기는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인성 신금이나 비겁인 해수가 일간에 힘이 되기 위해서는 월주나 일지에 위치해야 합니다.

월지인 미토와 일지 축토도 축미충을 이루고, 일지와 시지는 축진파를 이룹니다. 편관인 토오행이 강한 가운데 시간의 병화마저 토오행을 생조하는 입장이 됩니다. 결국 강한 편관 토가 관살혼잡을 이루면서, 유통되지 못해 병이 되는 명조입니다.

위 명조에서는 금오행이 용신이 되어야 하나 을신충으로 용신역할을 하지 못하고, 부득이 연지의 해수를 용신으로 취용했으니, 용신 역할을 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인성 금이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니 불안과 초조, 짜증을 나타내게 되고, 매사 불안정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월간의 을목 역시 연간 신금과 충을 이루는 가운데 월지, 일지, 시지의 강한 관성 토오행으로부터 역극을 받는 입장이라 역시 목오행에 관련된 짋병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일간 계수의 입장에서 월지, 일지, 시지의 관성 토오행은 남편이지만, 약한 계수를 극하는 칠살로 작용합니다. 간한 토오행이 유통되지 못하니 수오행의 병도 생기게 됩니다. 결국, 이런 명조의 경우는 수오행, 목오행, 금오행이 다 문제가 되는 잔병치레의 표본이 되는 명조입니다. 

목오행에 관련된 질병은 간장과 담낭에 관련된 질병으로, 눈이나 신경계 이상이 올수도 있게 되고, 간장의 이상이 따르기도 합니다.  금오행에 관련된 질병은 대장과 폐장에 이상이 올수 있어 설사나 변비, 호흡기관련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오행으로는 신장과 방광의 의상으로 생식기 관련 질병도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