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풀이 방법(1) - 포국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3. 17. 21:33


매화역수 풀이 방법(1) - 포국도


1.포국
포국이란 매화역수를 풀이하기 위해 국면에 주요변수를 풀어 놓는 것을 말하고, 포국을 도식화한 것이 포국도 입니다. 매화역수에서 운세를 보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운, 세운, 일진은 물론, 국운이나 자동차 번호, 전화번호, 심지어 아파트의 동호수로 운세를 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의 운세풀이가 가능하지만, 기본 포국도는 언제나 동일합니다. 가로 3칸, 세로 4칸의 그림으로 4계절을 표시하여 모든 경우의 분석을 함축합니다. 


2.매화역수에서의 특징
.매화역수에서는 음력만을 사용합니다.
.절기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운세의 판단은 일주를 기준으로 합, 형, 충, 파, 해, 원진으로 구분합니다.

.천간의 합과 충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천간은 오직 생과 극으로만 판단합니다.
.생월을 판단할때 본달과 윤달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컨데 음역3월이나 윤3월이나 같은 3으로 봅니다.


3.매화역수에서의 운세 판단
.합 : 모든 것이 무난하고, 해당수리의 순기능이 작용합니다.
.충 : 충동, 파열, 다툼으로 해당 수리가 흉작용으로 움직입니다.
.형 : 형벌이나 관재구설, 건강 이상으로 수리는 흉으로 동작합니다.
.파 : 배신이나 사기수에 노출되기 쉽고, 이별수가 따르며 수리는 흉작용이 됩니다.
.해 : 분노와 증오심, 상해 등으로 수리는 흉작용을 합니다.
.원진 : 이별수, 정신적 갈등, 증오, 억울함이 노출되고, 수리는 흉으로 움직입니다.


4.포국도 예시
위 포국도에서 ①은 명주의 선천기본수로 일간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선천기본수는 태어난 음력 달과 생일, 추가로 1을 더한 수를 9로나누어 그 나머지를 선천기본수로 합니다. 선천 기본수는 언제나 변함이 없습니다. 

만약 나머지가 0 이 되면 9 를 선천기본수로 합니다. 추가로 1을 더하는 것은 태중의 1년을 추가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선천기본수는 인목의 자리에 위치합니다. 매화역수에서 사용하는 모든 날짜는 음력입니다. 이 선천기본수로 명주의 성격이나 성향을 판단합니다.   

위 포국도에서 묘가 있는 위치의 수리로 선택한 운세에 따라 이 기본수는 다르게 적용됩니다.

1.평생기본수 
출생한 연도의 연간의 수, 연지의 수, 생월의 숫자, 생일의숫자, 생시 지지의 수를 모두 더한후 9로 나누어 몫은 버리고, 나머지만 평생기본수로 합니다. 평생기본수는 해당 명주의 직업을 판단하는 자리입니다. 평생기본수는 묘목의 자리에 위치합니다. 평생기본수는 대운을 산출할 떄 사용합니다.

2.올해기본수
올해 기본수는 세운을 구할떄 사용하는 것으로 역시 묘목의 자리에 위치합니다. 한해의 기본수는 해당하는 해의 나이, 성월, 생일을 모두 더한후 9로 나누어 나머지를 사용합니다.

3.오늘기본수
오늘의 기본수는 현재 월수에 온늘 날짜를 대해 9 로 나눈 나머지가 됩니다. 자리배치는 역시 묘목자리에 배치합니다.


5.세운포국도 


위 그림은 세운의 포국도 입니다.
우측 부분의 3자리 수리는 각 게절별 운세로 보시면 됩니다.
수리위쪽에 있는 원문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쪽부터 아래로 494, 843, 279, 527 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수리 바로 위쪽부분는 ② ③ ⑤ ④ 로 표시됩니다. 이분분은 운세의 길흉을 나타내는 것으로 ①길, ②소길, ③평, ④소흉 ⑤흉으로 보시면 됩니다.

애랫부분에도 역시 유사한 글씨가 나타나 있습니다.
415426437448459461472483494운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년 운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