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물운 - 일주로 사업운, 재물운 보는 방법



1.혼란한 시국
코로나 19로 인해 전국이 전쟁을 방불하게 할 정도로 어수선한 요즈음입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손님이 끊겨 힘들어 합니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닌, 온세계가 공황상태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렇듯 전세계가 어려운 가운데, 과연 나 자신의 재물운은 언제올 수 있를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개인의 일주를 중심으로 세운이나 월운, 일진들 중에서 재물운을 어떻게 쉽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알아 봅니다.


2.재물운
재물운은 일간을 중심으로 재성이 됩니다. 재물운은 삼합의 원리로 풀어 나가시면 유리합니다. 이 재성운을 기준으로 재물운도 가늠해 보시고, 사업을 시작하시려는 분이나 폐업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일간이 갑목이나 을목이면 토오행이 재성운이 됩니다.
일간이 병화나 정화라면 금오행이 재성운입니다.
일간이 무토나 기토라면 수오행이 재성이 됩니다.
일간이 경금이나 신금이면 목오행이 재성이 되고,
일간이 임수나 계수라면 화오행이 재성입니다.


3.재물운 예시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병화일간은 화오행으로 재물을 뜻하는 재성은 금오행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유금과 신금은 연지와 월지가 아니라, 신금과 유금이 재성이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혼선 없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단지 일주만을 기준으로 재물운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화오행의 재성은 금오행으로 삼합은 사유축 삼합이 됩니다. 결국 재물운은 사화에서 시작헤 유금에서 가장 왕성하고 축토에서 마무리 하게 됩니다. 사업을 하시거나 새로운 일을 추진하시는 분들은 사화운부터 유금운 전까지가 유리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반대로 유금운에서 가장 절정기인 재물운은 해수부터는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읍니다. 당연히 사업을 시작하면 곤란한 시기가 됩니다. 참고로 재물은 현실적인 문제라, 지지만 보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위 그림은 세운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인 달력의 간지로만 보셔도 됩니다. 
올해가 경자년이고, 내년이 신축년으로 사유축 삼합이 마무리 되는 해가 됩니다. 다시말해 재성인 금국의 삼합운동이 끝나는 시점이 됩니다. 이 구간에 계시는 분들은 사업을 절대로 새로 시작해서는 안 되는 구간이 됩니다. 

병화일간인 분들이 사업을 하신다면, 사유축 금국이 시작되는 2025년에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세운에서 보시면 2025년 을사년은 병인일주 분들에겐 인사형이 있으니, 그 다음해 정도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을 어느 한해의 재성운이나 용신으로 시작을 하시면, 큰 낭패를 보시는 이유가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위 세운에서 내년인 신축년은 상관운이라 상당히 밖으로 활동하고 싶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재성운이 마무리하는 시점이라, 곧바로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위 그림은 월운입니다.
현재가 양력 3월로 기묘월이 됩니다. 병화일간의 재성인 금국은 7월인 신사월부터 시작하나, 인사형이니 좀 불리합니다. 그 다음6월은 병임충으로 천간충이 됩니다. 천간충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좀 있을 수 있지만, 단기적인 사업은 시작할 수 있는 달이 됩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1년이내 끝나는 단기 서업이나 일을 추진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이 경우도 해월부터는 마무리를 준비하셔야 하고, 양력으로 내년 1월, 음력 12월인 축월까지는 완전히 끝내셔야 합니다. 인월과 묘월, 진월은 반대의 기운이니, 절대 불가일 수 있습니다.


일진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화일에 시작하고 적어도 축토일 이전까지는 마무리 하셔야 합니다. 그 중에서 충이나 공망인 날은 신경을 쓰셔야 할 것으로 봅니다. 단기간에 할 수 있는 재물운은 어떤 것이 될 지 모르지만, 투기성이 많을 수도 있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