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물운(2) - 일간기준 사업운, 재물운 보기2


누구나 관심이 큰 것이 재물운인 것 같습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분들이 많아, 일간별로 세분하여 올려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목일간, 수일간
목일간의 재성은 토오행입니다. 그러나, 계절 흐름에서 토의 계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운세의 흐름에서는 화오행과 토오행은 동색으로 봅니다. 실제로 화오행의 지장간을 살펴봐도 모두 토오행이 들어 있습니다. 운세의 흐름에서 목오행의 재물운은 화오행을 기준으로 합니다.

여름을 나타내는 게절인 화오행으로는 사화, 오화, 미토가 있습니다. 
지장간의 표시 :
사화의 지장간 - 무토(재성), 경금, 병화
오화의 지장간 - 병화, 기토(재성), 정화
미토의 지장간 - 정화, 을목, 기토(재성)     

여기서는 수일간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수일간의 재성은 수극화로 역시 화국이라, 위 목오행과 재성을 공유합니다.

[예시명조]
위와 같이 갑목일간이 사업을 한다고 가정을 해 봅니다.
물론. 기토일간이라도 동일합니다.

사업은 어느 한해가 좋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시작하는 해가 굉장히 좋다고 하드라도, 그 다음해부터 운세가 기우는 부분에서는 곤란할 수 있습니다. 갑목이나 을목의 재물운은 토오행이 됩니다. 계절에는 토오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토오행은 화오행과 동일하게 봅니다. 화오행이 재성이면 삼합의 화국을 찾게 됩니다. 인오술 삼합이 화국이 됩니다. 즉, 화오행은 인월에 생성되어 오월에 가장 왕성하고 술월에 기운을 다합니다. 이것이 재물운의 한 사이클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재물운은 지지만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사업의 시작은 언제가 좋을까요? 올해는 경자년으로 화의 기운이 가장 좋지 않은 시기입니다. 사업의 준비는 몰라도 절대 불가 구역이구요. 사업의 시작은 2022년인 임인년부터  을사년 정도까지 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병오년은 가장 왕성한 시기이지만, 시작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하향선을 타게 되어 사업의 시작은 불리합니다. 사업을 이미 시작한 경우는 무신년 정도까지는 무난한 사업의 흐름이라고 봐도 됩니다. 

그러나, 기유년에는 본격적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해인 경술년에는 사업을 정리하거나 현상유지를 목표로, 4년 정도를 버티셔야 하는 구간입니다. 만약, 2021년인 신축년을 재성운이라고 사업을 시작하시면, 그 다음해 부터 상당히 어려운 고비를 맞을 수 있게 됩니다.


2.화일간
이전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토일간
토일간의 경우는 토극수로 수오행이 재성입니다. 

토오행의 재성인 수오행은 삼합에서 신자진 수국입니다. 다시말해 수오행은 신금에서 생성되고 자수에서 가장왕성한 활동을 한 다음 진토에서 운동을 마무리합니다. 물론, 불기운인 사오미 계절에는 고지 속에서 다음 계절을 기다린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토일간인 분들의 재물운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올해가 경자년이니 재물운은 가장 왕성한 때입니다. 사업을 영위하시던 분들에게는 좋은 시기일 수 있으나, 내년부터 하락기로 접어드는 기운이라, 사업을 시작하는 운운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4.금일간
금일간의 재성은 금극목이 되는 목기운입니다. 

목기운은 삼합에서 해묘미 목국이 됩니다. 즉, 해월에서 목기운이 생성되어 묘월에 가장 왕성한 기운을 나타내고, 여름의 끝무렵인 미월에 기운을 다합니다. 그렇다면, 경금일간이나 신금일간인 분들은 언제쯤 재물운이 왕성해지고, 또 사업을 한다면 가능할지 알아봅니다.

올해가 경자년이니 사업이 가능한 해입니다. 만약, 일주가 신미일주라면 올해는 자미원진이 되고, 내년인 신축년에는 축미충이 되니 좋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2022년 임인년 정도부터 사업을 하시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봅니다.

5.결론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시려는 분들은 재물운이 생성되는 시기부터 4년 안이라야 유리하고, 그다음은 하향 곡선을 긋기 쉬우니 다소 조심스럽습니다. 더구나, 재성기운의 삼합운동이 끝나는 부분에서는 절대 일을 벌려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운세가 상승하는 기운이라도 일지와 충이나 원진, 삼형 등의 기운이 오지 않는지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또한 이 부분은 개인의 사주에 대한 재물운을 말씀 드리는 것이고, 지금처럼 전 세계적으로 공항상태에 빠져드는 경우는 더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