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43.용신론(1) - 음양오행의 균형과 조화에 따른 일간의 용신 의존도


1.용신과 음양오행
1).사주원국의 구성에 따라 용신에 대한 의존도는 현격히 차이가 납니다. 용신에 대한 의존성이 절대적인 명조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용신의 역할이 미미하거나, 용신의 역할이 의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사주원국의 음양이 조화되고, 오행이 구비되어 충극이 없는 명조는 용신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운에 따른 원국의 변화나 길흉의 기복이 적습니다.
위 명조는 목화토금수의 오행이 모두 구비되고, 음양이 조화된 오행구족격의 좋은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운에 따른 원국의 변화가 거의 없고, 길운과 흉운에 따른 기복이 크지 않는 명조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용신을 수오행으로 했으나, 화오행을 용신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는 일간 경금과 충이 되는 갑목운이 오면, 월간의 정화가 통관역할을 하게 되고, 월간의 정화와 충이 되는 계수가 운에서 오면 연간의 갑목이 통관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용신에 따른 길융의 의미도 크지 않는 명조입니다.

3).음양이 균형되지 못하고 오행을 구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조후가 불순하거나, 충극이 심한 명조는 운에 따른 기복이 심합니다. 매사 일간 뜻대로 되는 일이 적고, 용신에 따른 기복이 커 원국자체의 변화도 심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식상 화와 재성 토가 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인성운과 비겁운에는 그나마 다행스러우나, 운에서 천간으로 신금이 오면 을신충으로 일간이 깨어지는 상황이 되고, 운의 지지로 술토나 미토가 오면 술미형, 축토가 오면 진술축미 사형살이 되어 굉장히 힘든 운이 됩니다.

통상, 삼형살이나 사형살이 운에서 완성되면, 부부간에는 불화나 갈등을 넘어,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명주 본인이나 배우자가 건강상 심한 어려운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운에 따른 기복과 변화가 심해 부부간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부침이 큽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길운, 흉운에 따라 삶의 기복이 아주 심한 명조가 됩니다. 이렇듯이 오행이 편중되고 운에서 사형살이 완성되는 해에는 아주 심각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도 고립된 수오행과 원국에 없는 금기운으로 인한 질병 관계도 조심해야 합니다.


2.용신 의존도

신월에 태어난 경금은 강철금이라 병화의 극을 기다립니다. 위 명조에서 병화가 용신이고 경금이 병화를 향하면, 병화는 용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인성인 술토 대신, 상관 자수가 오게 되면 일간 경금은 병화대신 동주한 상관 자수를 향하게 됩니다.  


일간 경금여성이 남편인 병화의 극을 받아드려야 원만한 가정이 됩니다. 그러나, 일간 경금은 앉은자리 일지에 상관 자수를 두게 되면, 자신도 금생수로 사회활동을 하려들게 되어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일간 병화가 남편인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고 외면하게 되면 ,병화남편은 다른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운에 따라 갈등과 불화가 따르게 되고 이별수를 맞기도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