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 - 태어난 계절로 살펴보는 부모덕 판단


1.월지분석
월지는 일간의 태어난 계절로 사주원국의 전체 환경에 해당합니다.예컨데, 갑목일간 명조의 월지가 인목이라면 초봄에 태어난 갑목일간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갑목은 본연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게 됩니다. 

그러나 갑목일간의 월지가 유월이라면 가을의 나무가 됩니다. 가을철의 나무는 수확되어 적절히 쓰여져야 합니다. 가을에 태어난 갑목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려 한다면, 올바른 열매가 되지도 못하고 주변 사람들과 갈등과 충돌만 생깁니다. 이렇듯이 일간은 그 태어난 계절에 따라 그 역할이 달라지게 됩니다.


2.예시명조

정화일간이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경우입니다. 정화가 비록 음화이지만, 양기가 가장 강한 오월에 태어난 경우라, 목의 도움이 필요치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화여성은 식상인 일지 미토나 시간의 무토를 향하는 마음이 강하게 됩니다.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정화여성은 가정에서 남편위주의 생활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활이나 사회활동을 하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 정화여성은 자신의 본성인 가정이나 작은 공간에서 자신을 희생해 주변을 밝히는 작은 등불이 아니라, 넓은 세상에서 활동하는 역할을 하려 듭니다.


이번에는 축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경우를 살펴봅니다. 위 그림에서 별표가 표시된 오행은 가정을 하는 것이니 일단 없는 것으로 봅니다. 축월에 테어난 정화일간은 한겨울의 촛불이라, 자체적으로 온기나 빛을 발하기는 힘들고, 목의 생조가 절실한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아래 해설에서는 별표쳐진 부분은 없는 것으로 간주를 하고 보셔야 합니다. 해설이 있는 부분마다 해당 오행만 대입해 보시면 됩니다.

1).월간에서 목오행이 도우는 경우
이 경우는 월간에서 을목이 일간 정화를 도우는 경우입니다. 부모가 부모 자리에서 일간을 도우는 격이라, 부모덕이 대단한 명조가 됩니다. 부모가 역할을 다하는 명조라 성장기의 정화여성은 학업에 충실하게 되고, 만약 결혼 후라면 남편이 부모자리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라, 남편덕이 큰 명조로 봅니다.

그런데, 연간에 신금이 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간의 신금은 월간 을목입장에서는 편관이고, 정화일간 입장에서는 재성이라 부친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부모가 을신충을 이루니 부모가 갈등이 심한 명조가 됩니다. 만약, 년지에 추가로 유금이 오게 되면 어떨까요?

이 경우, 연간의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대단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강한 힘을 가진 신금이 월간의 을목을 충하는 경우라, 월간의 편인 을목은 극파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결국, 정화여성은 부친덕이나 모친덕이 대단히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일간정화의 경우 성장기에 부모의 도움이 절실하나 부모덕이 없는 명조라 학업에 전념키 힘들고, 결혼 후라면 남편덕이 부족한 명조라 이별수도 맞기 쉬운 사주입니다

2).일지에서 목오행이 도움을 주는 경우
일지는 배우자 궁이라 배우자의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이 큰 명조입니다. 또한, 일지는 일간의 일상생활이나 행동 양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화일간은 편인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나타내게 되고, 인성에 가치를 두게 되어, 의식주나 다소 특수한 학문이나 기술에 가치를 두게 될 수도 있습니다.

3).시간에서 목오행이 도움을 주는 경우
이번에는 정화일간의 명조에 월간 을목이나 일지의 묘목 대신에, 시간에 을목이 온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목이 생조가 절실한 정화 일간이 자식궁인 시간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의식주가 풍부해 지고, 여유가 있는 노후가 됩니다. 물론, 자식들과 유대관계도 돈독하고, 자식덕이 큰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