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합과 충의 의미 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5. 20. 20:56

합과 충의 의미 분석



1.합과 합화
합은 기본적으로 합화를 전제로 하는 이론이 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합이 합화가 되지는 않습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오행은 주관이 뚜렷하고 소신이 있는 것으로, 반대되는 기운과 합을 하더라도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위 명조는 계수일간의 남명사주로, 연간의 병화와 월간의 신금이 병신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연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인목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뿌리가 있다는 것은 주관이 뚜렷한 경우로, 소신이 강한 병화가 자신과 반대 기운인 신금과 합을 하여 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즉, 연간의 병화는 월간의 신금과 병신합을 이루지만, 합화가 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연간의 병화는 계수일간의 부친이 되고, 월간의 신금은 모친이 됩니다. 연간, 월간은 병신합을 이루게 되어 부친과 모친이 다정한 사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참고로, 합을 하는 두 오행중에 어느 한쪽만이라도 통근을 하게 되면 합화는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다만, 자축합토 처럼 합화로 인해 생성되는 오행이 기존의 한쪽 오행과 같은 오행으로 바뀌는 경우는, 생성되는 쪽과 같은 오행은 통근을 해도 무관합니다.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에 연간과 월간이 역시 병신합을 이루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앞의 경우와는 다르게  연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계수라 통근을 하지 못한 상태이고, 월간의 계수도 지지가 해수라 신금입장에서 상관으로, 역시 통근을 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렇듯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미약한 병화와 신금이 합을 하게 되면, 합화로 인해 수오행으로 변하게 됩니다. 게수일간의 입장에서 연간의 병화는 정재로 부친이 되고, 월간의 신금은 편인으로 모친이 됩니다. 부친과 모친이 합을 하여 수오행인 비겁으로 바뀌는 경우가 됩니다.

부친과 모친이 부모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 부친덕이나 모친덕이 없는 명조로 바뀝니다. 십성으로는 재성과 인성이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 초년의 재물과 인연이 없고, 성장기에 학업에도 정진하지 못하는 명조가 됩니다.


2.충의 형태와 해석
충은 두 기운이 부딪혀 깨어지는 상태라, 불안정한 기운으로 봅니다. 그러나, 충은 극하는 기운이 윗자리에 있을 때가 온전한 충이 되고, 반대로 극하는 기운이 아랫자리에 위치하는 경우는 충의 기운 보다는 윗자리의 기운을 능가하거나 극복하려는 기운으로 봅니다.


월간의 경금은 갑목 여성의 남편으로, 남편인 경금으로 부터 상당한 압박을 받는 경우가 됩니다. 성장기이면 부친궁이라 엄한 부친으로 부터 스트레스가 큰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 월간의 경금은 칠살로 작용하게 되어 대단히 흉한 명조가 됩니다. 


만약, 일지에 수기운이 있다면, 월간의 경금인 일간을 극하기 보다는 금생수 -> 수생목으로 월간의 남편 경금은 열심히 일하고, 그 결실을 일간 갑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좋은 명조가 됩니다. 물론, 이 경우 월간 경금과 일간 갑목의 갑경충의 관계는 대부분 해소된 것으로 봅니다. 


월간의 갑목과 일간 경금은 갑경충의 관계이지만, 이 경우는 온전한 충이라기 보다는, 일간 경금이 남편인 월간의 갑목, 성장기라면 부친인 월간의 갑목을 극복하거나 뛰어 넘고 싶은 기운으로 봅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해월의 기토라 추위를 막아줄 불기운이 시급한 명조이나, 일지에 사화가 오게 되면 바로 사해충이 됩니다. 이 경우 월간에 을목이 온다면, 월지 해수는 월간의 을목을 수생목으로 먼저 생조하는 관계로 사해충이 대부분 해소됩니다.

그러나, 월간에 계수가 오면 월지 사화는 굉장한 힘을 나타내게 되고, 그 힘이 바로 일지 사화와 사해충을 이룹니다. 월주의 재성은 육친으로는 부친이 되고, 일지 사화는 모친이 됩니다. 부친과 모친이 충으로 꺠어지는 관계라, 당연히 부모덕이 박한 명조가 됩니다. 

또한, 재성과 인성이 충을 하게 되어 초년의 재물복이 박하고 의식주의 곤란도 심한 명조로, 초년부터 주거의 이동 변동도 잦게 됩니다. 아울러 결혼을 하게 되면 월지 정재는 일간 기토의 아내일 수도 있어, 고부간의 갈등도 큰 명조로, 항시 가정이 불안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