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55.원국해설(10) - 비겁신강 여성의 상담의 핵심내용 2



5.재물관계

정화여성에게 재성은 금오행입니다. 성장기인 초년과 중년기에는 불기운인 화오행이 너무 강해 재성인 금은 녹아 내리고, 관성인 수기운은 증발해 마르게 됩니다. 초년에 직업활동을 통한 재물 모으기는 힘든 명조입니다. 


아울러 부모궁인 웗주를 비겁이 차지해 부친인 재성을 극하게 되어 부모, 형제덕이 박하고, 조상이나 부모의 유산과도 인연이 없습니다. 비겁이 태왕해 손재수도 끊임없이 따르기 쉬운 명조라, 금전거래나 보증 등에는 극히 주의를 요하고, 공동투자도 금해야 합니다.

6.건강문제
성장기인 초년과 중년까지는 화기운이 태왕해 금오행과 수오행의 손상이 심합니다. 금오행이 손상되면 대장, 폐장 등의 이상이 따르기 쉬워 호흡기 계통의 질병이나 우울증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수오행이 손상되면 생식기 관련 질병이나 신장, 방광 등 비뇨기 관련 질병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명조상으로도 연간의 계수가 주변의 화기운에 심한 극으로 말라가는 기운에, 월간의 정화와 정계충까지 당해 거의 제거된 상태로 봐야 합니다. 이 경우는 어린 나이부터  신장이나 방광 계통에 이상이 있기 쉬운 명조이기도 합니다.

강한 화기운이 유통되지 못하면 심장이나 혈액 관련 질병에도 유의해야 하고, 시력 저하나 중풍 등도 신경이 쓰입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추가로 화가 운에서 오게 되면, 신장, 방광 등 비뇨기 계통이나 생식기 관련 질병, 폐장 등 호흡기 관련 질병 등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7.행운에 따른 변화
행운이 길운일 때와 흉운일 때의 변화와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길운일 때는 좀 더 적극적으로 해당 운의 기운을 할용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흉운일 때는 그 흉운에 대한 대책과 방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대책이 없는 흉운에 대한 적시는 오히려 화만 키우게 됩니다.

이 명조의 경우처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고, 오행이 편중되면 흉의는 가중됩니다. 특히, 흉한 기신이 유통되지 못하는 명조에서는 운에 따른 부침과 기복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정확한 원국분석과 더불어 운에 의한 다양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절한 대처가 없는 흉운에 대한 적시는 오히려 흉의만 가중시키므로 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예컨데, 명조상 심한 불치병으로 의학상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사람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상담에 임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상담온 손님은 모든 사실을 이야기하면서 [병원에서는 더 이상 가망이 없다고 하는 데, 사주로 봤을 때는 어떤가요?] 물론, 이정도 되면 사주에서도 해당 장부의 오행이 심한 손상을 받은 것이 한눈에 보이게 되고, 운에서 역시 충격을 받은 경우가 됩니다.

[제가 봐도 역시 가망이 없네요.] 이런 식의 상담은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죽어가는 사람을 오히려 확인사살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현재의 시점에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대책을 마련해 주고, 희망을 찾게 해 주어야 하는 상담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8.중급과정 마무리 
오늘 까지의 내용으로 명리학 탐구 중급과정을 마칩니다. 
명리학은 철학입니다. 다시말해 사람들의 보편적인 행복을 위한 이론이 되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초급과정부터 이 부분까지 어느 정도 숙지가 되신 분들은 상담에 임하셔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상담에 임하실 때는 항시 손님의 입장에서 모든 일을 관찰하여 해결점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다음회차부터는 마지막 과정인 고급과정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