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설(7) - 비겁신강사주 여성의 건강과 질병



1.음양  부조화
음이 너무 강하면 춥고 한습한 상태로 모든 신체리듬이 저하되고, 정적인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반면, 너무 양이 강하면 뜨거운 기운으로 외향적이고, 활동적이지만 안정되지못합니다. 건강은 음양이 조화되고, 오행이 구비되면 대체로 건강한 삶을 살게 된다고 봅니다. 

한의학에서도 음양이 균형을 이루어야 정상적인 신체리듬을 유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나치게 양의 기운이 강하거나 음의 기운이 강하면 질병으로 연결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고, 오행이 편중된 사주라 안정되지 못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음양을 구분한 그림이 2가지로 나옵니다. 위쪽 부분은 양 4, 음 4 로 균형을 이룬 것으로 나오지만, 하단 부분은 양이 6, 음이 2로 부조화 된 것으로 나와, 의구심을 가지는 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 부분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따지는 음양입니다. 천간의 무토, 지지의 신금과 사화는 양의 기운으로 표시됩니다. 반면, 천간의 정화와 계수, 지지의 미토가 음으로 표시되어 음양의 비율이 4 대 4로 상당히 균형을 이룬 것으로 나옵니다.

음양에는 2가지로 봐야 합니다. 절대적이고 기본적인 음양과 상대적인 음양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양의 기운은 목기운과 화기운, 그리고, 천간의 무토와 지지의 진토, 미토가 양의 기운입니다. 음의 기운은 금기운과 수기운,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술토, 축토가 음의 기운이 됩니다.

반대로 상대적 양의 기운에는 천간의 갑, 병, 무, 경,임과 지지의 인, 진, 사, 신, 술, 해가 해당되고, 천간의 을, 정, 기, 신, 계와 지지의 자, 축, 묘, 미, 오, 유가 해당됩니다.

절대적 양의 기운과 상대적 양의 기운에 좀 더 설명을 드리면, 대낮에 햇빛이 비치는 기운은 양중의 양(병화)이 되고, 그늘이 있는 곳은 양중의 음(정화)이 됩니다. 반대로, 밤중에 달빛이나 등불이 있다면 불빛이 비치는 쪽은 음중의 양(해수)이 되고, 불빛이 없는 쪽은 음중의 음(자수)으로 칠흑같은 밤이 될 것입니다.

아무리 그늘이 있는 곳이라도 밤중에 비치는 등불보다는 밝습니다. 반대로 아무리 밝은 등불이라도 태양아래 그늘진 부분보다 전체적으로 어둡게 마련입니다. 빛으로 이해가 힘들다면 열기로 바꾸어 생각해도 무관하리라 봅니다.

절대적 음양은 건강과 직결이 되고, 상대적 음양은 해당 육친의 성향과 직결이 됩니다. 위 정화일간이면 정화는 기본적으로 양의 기운이라, 화의 기운으로 인한 건강과 연관이 크고, 상대적으로는 음화에 속해 가정적이고, 실리적인 삶을 중시한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2.오행 편중
위 명조는 음양이 부조화되면서 오행도 편중하여 불안정한 명조입니다. 연간의 계수가 손상되어 유소년기인 성장기에 수와 관련된 질병인 귓병이나 비뇨기관련 질병을 앓기 쉽습니다.

초, 중년기 까지는 화의 기운이 유통되지 못해, 화의 질병인 심장계통이나 혈액관련 질병 또는 시력 저하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강한 화의 기운으로 인해 물은 증발하고 쇠는 녹아 내리는 실정이라 금, 수 관련 질뱡도 아울러 생기기 쉽습니다.

강한 화기운인 청, 장년기에 목, 화의 운을 맞게 되면 강한 화가 더욱 흉하게 작용하여, 금, 수는 극파되고, 해당하는 장부에 이상이 오게 되고, 더불어 목, 화에 관련된 장부도 문제가 따릅니다. 


3.건강관리 
이렇듯 양이 기운이 너무 강한 경우에는 음의 식품인 과일 야채 또는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고, 채소위주의 식단이 좋습니다. 반대로, 양기가 많은 식품은 불에 구운 음식, 고지방식품, 라면이나 과자 같은 패스트푸드 식품 등으로,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육류는 피해야 합니다.


4.질병치료 
양기가 태왕해 건강에 이상이 생긴 때는 양기인 화의 기운을 유통시켜 주는 토의 기운이 강하고 온전한 장소에서 요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오행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장소는 목의 기운인 나무가 잘자라는 땅으로 그러한 장소는 오행의 기가 잘 유통되어 기를 돋우게 됩니다.

장소도 음의 기운이 강한 서쪽이나 북쪽의 방향이 유리하고, 만약, 간병인이나 조력자를 두게되는 경우 화기가 강한 사람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간병인도 음토인 기토일간의 음적인 기운이 강한 사람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