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1) - 일간의 본성(기본마음) 파악


1,원국분석의 순서
사주원국을 풀이함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이 되는 것이 일간 자체의 본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간의본성을 파악한 다음, 일간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을 판단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해당일간이 태어난 계절이고, 다음으로 성장기 이후 일간의 모든 생할에 영향을 끼치는 월간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는 물론, 배우자와의 관계, 직업관계 등을 나타내는 일지를 살피게 됩니다. 일간의 자식복과 노년기의 운명을 좌우하는 시주와 일간의 근본을 나타내는 연주를 살펴 일간의 모든 환경을 판단하게 됩니다.


2.일간분석
일간을 분석할 때는 물적측면에 의한 일간의 본성을 판단한 다음, 인간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성향을 판단합니다.

[에시명조 1] 

1).물적 측면

여기서는 정화일간의 여성의 명조를 예시로 살펴봅니다. 명리학 초급에서 보신 것처럼 정화일간은 촛불이나 등불, 난로불, 전기불 처럼 일정공간에서 온기와 열기를 발산하고 주변을 밝히는 역할을 하는 인위적인 힘이 들어간 작은 불을 말합니다.

2).인간적 측면
정화가 촛불이나 등불, 난롯불이니 상냥하면서도 사교적이고, 일정한 공간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주변에 온기와 열기, 빛을 발산하려는 성향이 강해 주변사람들의 어려움을 해소시켜주면서, 분쟁을 해결하려는 역할을 자임하게 됩니다.

또한, 일정한 공간내에서의 역할을 중시하는 탓에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위주의 가정적인 삶을 좋아하게 됩니다. 또한, 촛불이나 난롯불은 자신을 태워 주변에 온기와 빛을 제공하는 역할이라 사회나 주변사람들에 대한 봉사정신도 강한 여성으로 판단합니다.
 

[에시명조 2] 
1).물적 측면
갑목일간은 소나무나 잣나무 처럼 잔가지가 별로 없고, 하늘높이 쭉쭉 뻗어오르는 나무를 의미합니다. 또한 갑목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해 다른 곳으로 옮겨 심으려면, 주변의 흙까지 함께 옮겨 주어야 겨우 살아날 수 있습니다. 

2).인간적 측면
갑목은 하늘높이 뻗어 오르는 나무라 경쟁심이 강하고, 어떤 일을 새로 시작하기는 좋아하지만 마무리가 약한 단점도 노출됩니다. 항시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태도로, 언제나 자신이 최고가 되어야 직성이 풀리는 성향으로 강한 지도자적 기질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해 어떤일을 하다 실패를 하면 좀처럼 다시 일어서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당연히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고, 고집이 센 탓으로 주변사람들의 공격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일간의 물적 특성과 인간적 측면에서의 해석 등을 기반으로 일간의 마음을 판단해 나가시면 됩니다. 다른 일간의 경우는 명리학초급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