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 -[다음]의 달력을 이용해 일진보는 법


1.사주플러스에서 일주확인 

사주플러스에서 자신의 일주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시면, 자신의 생년, 생월, 생일에 대한 간지가 나옵니다. 위 그림에서는 양력 1998년 5월 13일 생으로, [경신]이 자신의 일주가 됩니다. 


2.[다음] 에서 일주확인 
이번에는 포털사이트인 [다음]에서 자신의 일주를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아 핸드폰을 예시로 했으나, pc에서도 똑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달력]을 찾은 다음, [음력간지달력] 부분을 클릭하시면, 위처럼 음력 날짜와 간지가 나오게 됩니다.

달력을 찾았으면 자신의 생년에 해당하는 해와 생월에 해당하는 달을 입력합니다. 양력으로 5월 13일이 [경신]일로 나오네요. 여기서 찾은 이 [경신]이 자기자신을 나타내는 일주가 됩니다. 이 일주는 언제라도 알고 있으시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3.합,충.형, 원진 조견표 
운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길흉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경신]일주에 대한 자료만 알아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천간에는 [경], 지지에는[신]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항목만 알아 두시면 됩니다.

천간합에는 [을경합], 천간충에는 [을신충], 삼합에는 [신자진], 육합애는 [사신], 삼형살에는 [인사신], 육형에는 [인신], 지지충에도 [인신], 원진살에는 [묘신]이 있습니다. 충과 육형이 같은 경우는 충만 따지면 됩니다. 이 처럼 자신의 일주에 해당하는 합, 충, 형, 원진을 알아둡니다.


4.합,충.형, 원진의 간단 해석
.천지합 - 운세에서 천간이 [을목], 지지에 [사화]가 오는 경우입니다. 정신적, 현실적으로 좋은 기운입니다.
.천간합 - 운세의 천간에 [을목]이 오는 경우로 정신적으로 안정된 시기입니다.    
.지지합 - 운의 지지에 [사화]가 오는 경우이나, 사신형과 함께 함으로 큰 효과가 없습니다.
.삼합 - 운의 지지에 [자수]가 오는 경우가 [신자진]으로 주변환경이 우호적입니다.
.간지동 - 일주와 같은 [경신]이 운세에서 오는 경우로, 사기나 배신이 따르기 쉽습니다.
.천지충 - 운세 천간이 [갑목], 지지가 [인목]이 오는 경우로, 매사 부침과 어려움이 따름니다.
.천동지충-운세 천간이 [경금], 지지가 [인목]이 오는 경우로, 시간과 더불어 점차 운세가 나빠집니다.
.천간충 - 운세의 천간에 [갑목]인 경우로 정신적으로 불안정할 수 잇습니다.
.지지충 - 운세의 지지에 [인목]이 오는 경우로, 사업이나 하는 일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릅니다.   
.원진 - 운세의 지지가 [묘목] 인 경우로 주변 사람들과 애증의 감정이 생기기 쉽습니다.

[참고] 
충과 원진이 연달아 오는 해나 달이나 날에는 결혼식이나 약혼식 등 인연을 맺는 행사는 피해야 합니다.
  

5.[다음] 에서 운세확인
운세의 천간이 [갑], [을]이 오는 경우와
운세의 지지가 [자], [사], [인], [묘]의 글자가 오는 경우만 살피시면, 운세는 파악이 됩니다.
그 밖에 자신과 일주가 같은 [경신일]이 언제인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위 달력에서 천간이 갑, 을인 경우는 1일, 10일, 11일, 20일, 21일, 30일이 됩니다.
지지가 자, 사, 인, 묘 인 경우는 2일, 4일, 5일, 7일, 14일, 16일, 17일, 19일, 26일, 28일, 29일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신일]은 이달에 존재하지 않네요.

먼저 좋은 날인 합이 오는 날부터 따져 봅니다.
1일, 11일, 21일은 을경합으로, 정신적으로 상당히 안정감이 오는 날이 됩니다.
지지의 합은 사신합이 사신형과 함께하여 큰 효과가 없습니다. 

좋지 않은 날을 알아 봅니다
10일, 20일, 30일은 천간이 갑경충을 하는 날로 정신적으로 안정감이 부족한 날이기 쉽습니다.
4일, 16일, 28일은 지지가 인신충이 되는 날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를 수 있는 날입니다. 
5일, 17일, 28일은 지지가 인유원진이 되는 날입니다.
다음으로 천간충과 지지충의 날짜가 겹치는 것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여기서는 다행히 없습니다.

충과 원진은 언제나 연이어 오게 됩니다. 충과 원진이 오는 해나 달, 날에는 혼인이나 약혼 등 인연을 맺는 일은 삼가하셔야 하고, 부부간이나 이성간에 갈등과 트러블이 심할 수 있는 시기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결혼 하시는 분들은 이혼율이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는 것도 유념하셔야 합니다.


6.운세풀이 비교
위에서 달력으로 하나하나 따져본 운세와 사주플러스에서 유튜브에 올린 운세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양인살이나 천을귀인 등, 일부 자료가 부족하지만, 자신의 운세를 파악하시는 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