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지법 - 손가락으로 풀어보는 당사주의 초년운, 중년운, 노년운, 인생총운


1.당사주
당사주는 달마대사가 지었다고 하는 설도 있으나 이허중이 지은 것이 정설로 받아드려지고 있습니다. 당사주는 이허중이 지은 점술서적 [이허중명서]에 그림을 넣어 풀이한 책으로, 당사주라는 이름은 우리나라에서 붙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 당사주라는 이름은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하던 사주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당나라는 시기적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시대에 속하지만, 당사주가 우리나라에 유래한 것은 조선 후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당사주 특징
달력에는 양력과 음력이 있고, 절기를  기준으로 하는 절기력도 있습니다. 현재의 명리학에서는 절기력을 사용하지만, 당사주에서는 순수한 음력만을 사용합니다. 

음력의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사용하고, 천간은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당사주에서 초년운은 출생으로부터 20세까지를 나타내고, 장년운은 21세부터 40세, 노년운은 41세부터 60세까지를 나타내며, 그 이후는 인생총운에서 판단합니다.

지금 사주풀이에서 사용하는 신살류는 거의 대부분이 당사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자평명리보다 좀 더 예리하고, 통변의 맛을 느끼게 하는 부분은 강합니다.

 
3.당사주 보는법

자평명리는 절기력을 사용하지만, 당사주는 순수한 음력만을 사용합니다. 자신의 음력 생일을 모르시는  분은 위 그림처럼 http://www.sajuplus.net 을 접속하셔서 플러스 만세력 버턴을 클릭하시거나,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플러스만세력] 검색하셔서 접속하셔도 됩니다.

만세력에 접속을 하셨으면 상단메뉴 [참고자료]  => [음력 간지변환]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오른 편의 모양처럼 자신의  양력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변환] 버턴을 클릭하시면 자신의 음력생일의 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는 시계방향으로 순행을 하고, 여자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역행을 합니다.
.출생한 연이 초년운, 달이 중년운, 날이 노년운, 시간이 인생총운이 됩니다.

초년운
.당사주는 자신의 띠를 기준으로 하여 출발합니다.

중년운
.띠로부터 시작하여 태어난 월의 숫자만큼 남자는 시계방향, 여자는 역방향으로 세어 나갑니다 

노년운
.중년운부터 시작하여 생일의 숫자만큼 남자는 시계방향, 여자는 역방향으로 세어 나갑니다.

인생총운
노년운부터 출발하여 시진의 숫자만큼 세어나갑니다.
자시는 1, 축시는 2, 인시는 3 ... 식으로 계산을 합니다.

.참고
출발하는 시점을 0 이 아닌 1 로 합니다.


4.예제 - 양력 1986년 9월 12일 인시 여자
음력) 1986년 8월 9일 인시 - 호랑이띠
음력의 생년월일을 모르시는 분은 위 그림 부분을 참조하셔서, 자신의 생일을 음력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양력 1986년 9월 12일인 경우는 음력으로 1986년 8월 9일이고 호랑이띠에 해당합니다. 초년운은 자신의 띠에 해당합니다. 띠에 따르는 지지의 글자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子) : 쥐띠
축(丑) : 소띠
인(寅) : 호랑이띠
묘(卯) : 토끼띠
진(辰) : 용띠
사(巳) : 뱀띠
오(午) : 말띠
미(未) : 양띠
신(申) : 원숭이띠
유(酉) : 닭띠
술(戌) : 개띠
해(亥) : 돼지띠
  
위 그림은 왼손바닥으로 생각하시고, 손가락 마디마다 위와 같은 글자가 새겨져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언제라도 필요한 사항으로, 사주명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외워 두시기 바랍니다. 여자의 경우는 시계의 역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참고로 출발점은 0 이 아니라 반드시 1부터 출발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초년운은 호랑이 띠니 인목에 위치하게 되고, 천권성에 해당합니다, 중년운은 월의 숫자만큼 시계 역방향으로 8 칸을 움직이면 미토로 천역성이 됩니다.

다음으로 노년운은 중년운인 미토부터 시작해 일의 날짜수 만큼 진행합니다. 미토부터 9칸을 진행하면 해수의 위치로 천수성에 해당하고, 인생총운은 노년운인 해수부터 시진의 갯수만큼 진행합니다. 시진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 경우는 인시이니 자, 축, 인 3번째 칸인 유금에 위치하고 천인성이 됩니다. 이렇게 손바닥을 이용해 생년월일과 시간을 대입해 초년운, 중년운, 노년운과 인생총운을 찾아 따로 적어 둡니다.


이번에는 해석 부분입니다.
위 도표에는 초년운, 중년운, 노년운, 인생총운 등으로 세분해 놓았으나 좀 더 간단하게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 : 천귀성 - 귀함
축 : 천액성 : 액운, 고생
인 : 천권성 : 권세, 권력
묘 : 천파성 : 깨어지고 흩어짐
진 : 천간성 : 간사하고 언변유창
사 : 천문성 : 학문, 학자
오 : 천복성 : 재물복, 부자
미 : 천역성 : 외유, 방랑
신 : 천고성 : 고독, 외로움
유 : 천인성 : 수술, 조상덕
술 : 천예성 : 예술적 재능
해 : 천수성 : 고독, 장수

이번에는 시기적인 요인을 대입해 해석해 보기로 합니다.
초년운 : 천권성으로 총명하고 영리해 주변사람들의 관심과 부러움을 사면서 자란다고 봅니다.

중년운 : 천역성이라 초년의 기대와는 다르게 유랑자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고향이나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해외출장이나 타향으로 전전하기도 합니다.

노년운 : 천수성이라 젊은 시절 유랑자 생활을 정리하고, 조용히 칩거생활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인생총운 : 고집스런 삶을 이어 왔으나 열심히 활동한 결과 생활의 여유도 생기고 장수하는 운세입니다. 
 


4.예제 - 음력 1968년 7월 17일 진시 남자
양력).1968년 8월 10일 유시 - 원숭이띠

이번에는 남자분의 운세입니다. 원숭이띠이므로 신금 부터 시계 방향으로 출발합니다.


방향만 다르지 다른 부분은 같으니 초년운, 중년운 노년운, 총운 등을 찾아 봅니다.


운세의 흐름을 살펴봅니다.
초년운 : 원숭이 띠로 천고성이라 어린나이에 객지로 나가 자립을 하게 됩니다.

중년운 : 어려운 생활이지만 열심히 노력한 끝에 관직에 등용됩니다.

노년운 : 오래 근무하다보니 지위도 오르고 녹봉도 많아, 부유하고 여유잇는 삶을 살게 됩니다.

총운 : 어려서 외지로 나가 고생을 햇지만, 늦게나마 자수성가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고 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