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0) - 활동성과 자기 통제력이 강한 을사일주의 특성


1.일주분석단계
1).을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상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을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을목일간의 특성
을목은 작은 화초나 잔디 넝쿨 등으로 표현되며, 음의 성정을 지닙니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생활태도를 견지하고, 끈기와 집념이 강합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대단하고, 주변 사물이나 환경을 이용하는 지혜도 가집니다.

화초처럼 들어나는 화려함도 추구하지만, 결과를 중시하는 타입으로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지닙니다. 특정 대상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넝클같은 을목의 특성상,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는 경향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원칙과 소신이 불분명한 경우도 있고, 겁이 많고 신경질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때로는 가정이나 직업에 소홀하는 경향도 보이기 쉬우니, 그런 부분은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3.일지가 상관이면
상관은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 됩니다. 육친으로는 자식을 의미하고, 사회적으로는 부하나 아랫사람 또는 후배 등을 나타냅니다. 상관은 활동성이 강해 육체적이거나 동적인 일을 즐기며, 대중적이거나 인기 지향적인 일을 선호합니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지만, 생색을 내거나 반대 급부에 대한 계산이 깔린 경우가 많습니다. 화술과 표현력이 탁월해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향으로 모든 면에서 다재 다능하나, 과정보다는 결과나 실리를 중시하는 편입니다.

일지에 상관이 자리하면 언제나 활동력이 대단하지만, 일한 댓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대인관계에서도 항시 자신이 모든 것을 주도하려는 성향도 강하고, 도움을 준 상대에게는 항시 반대급부를 기다리는 편이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댓가가 바로 나타나는 상업계통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사일주는 일지 사화가 정관인 신금을 향하고 있어 정관이 강하게 작용하는 일주가 됩니다. 일간 을목의 일지가 상관이라 겉보기에는 활달하고 자립정신이 강하면서도 자기표현에 능한편이지만, 항시 정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강한 활동력과 유창한 언변으로 자신의 일한 댓가를 바로 추구하는 경향도 있지만, 주변을 의식하고 일정한 틀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자기 통제도 강하다고 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사신합수]
일지 사화는 정관 신금과 합을 하여 인성인 수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을사일주는 항시 정관의 틀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인성 수를 생성하게 되어 의식주를 중시하면서 보수적인 경향도 강합니다. 

경쟁이 심하거나 유행을 많이 타는 직업이나 직종에서는 다소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사업에서도 가격이 정해져 손님들과 크게 흥정을 하지 않는 공급자 위주의 안정적인 직종이 어울리고 성공 가능성도 크다고 봅니다.

[사해충]
일지가 충이 되면 주거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더구나, 역마가 충이라 해외로의 이동이나 출장 또는 외지로 떠돌기 쉽고, 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인한 충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