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2) - 일지가 편관이지만 여유있고 침착한 을유일주


1.일주분석단계
1).을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을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을목일간의 특성
을목은 작은 화초나 잔디, 넝쿨 등으로 표현되며, 음의 성정을 지닙니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생활태도를 견지하고, 끈기와 집념이 강합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대단하고, 주변 사물이나 환경을 이용하는 지혜도 가집니다.

화초처럼 들어나는 화려함도 추구하지만, 결과를 중시하는 타입으로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지닙니다. 특정 대상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넝클같은 을목의 특성상,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는 경향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원칙과 소신이 불분명한 경우도 있고, 겁이 많고 신경질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때로는 가정이나 직업에 소홀하는 경향도 보이기 쉬우니, 그런 부분은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3.일지가 편관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간 을목은 일상생할에서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나, 융통성가 유연성은 다소 부족하기 쉽습니다. 물론, 을목 여성의 남편 또한 편관의 성향을 나타낸다고 판단합니다.


4.지장간 분석

을유일주는 일지가 편관이지만, 지장간에 정관이 강하게 활동하는 기운이라 때로는 여유가 있고, 침착한 정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도 많이 나타납니다.


을목여성의 남편은 일지 유금으로, 본기인 신금의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신금은 온갖 시련과 역경을 이겨낸 이미 가공되고 제련된 보석이라 내적으로 상당히 강한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음의 기운이라 밖으로 들어내거나 강한 추진력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성향이 강합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진유합금]
을목일간 여성의 남편인 일지 유금은 유금의 입장에서 인성인 진토와 합을 하여 자신과 같은 비겁인 금기운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유금 남편은 인성에 가치를 두어 안정과 체면, 의식주를 중시하는 삶을 살아가는 남자로 명에도 상당히 중시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남편 유금은 인성인 유금과 합을 하여도 역시 금기운을 생성합니다. 다시말해, 유금 남편은 언제나 자신의 본성을 그대로 지닌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기중심적 사고방식과 고집스런 면모와 안으로 부터 우러나는 강직함이 항시 내포된다고 봅니다.

을목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아랫자리에 있는 남편이라,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은 항시 따르기 쉽다고 봅니다.

[묘유충]
일지가 충이 되면 부부궁은 상당히 불리해집니다. 일간과 남편인 유금은 편관으로 부부간에 다정다감한 면모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부부사이에 일지가 묘유충이 되면, 도화충이라 남편이 도박이나 유흥, 외도로 이어질 수 있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