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6) - 특수학문에 관심이 많고 외골수적인 경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경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비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경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경금일간의 특성
경금은 제련, 가공되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원칙적이고 소신있는 성품으로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대단합니다. 의지가 곧고 의리가 있어,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은 의리파로 통하며, 의리를 생활의 신조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반면, 고집이 세거나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순발력은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심한 경우도 생기고, 과격한 면모도 보이지만,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면 지나간 일은 과감히 털어버리는 아량도 지닙니다.

또한, 한곳에 정착하지 못해 의식주에 곤란을 겪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도 따르기 쉽습니다.


3.일지가  비견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시기적으로는 중년기에 속합니다. 일지도 월간과 유사하게 일간에게 평생을 두고 영향을 끼치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또한, 일지가 비견이면 간여지동이라고 하여 배우자와 친구처럼 스스럼없이 가까운 사이이기도 하지만, 경쟁관계가 되기도 합니다.

일지 신금은 겉으로는 단순한 비견이지만, 속사정은 편인인 무토와 식신인 임수가 같이 존재합니다. 식신인 임수도 존재하지만, 같은 지장간의 무토로 인해 약화되어 비견과 편인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경신일주의 경우는 외골수적이거나 편협된 사고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 비견으로 인해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경우가 되어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추진력과 승부욕은 대닪다고 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으 의견을 무시하거나 무모하개 일을 벌리는 경우도 생겨 주변과 다소간의 갈등과 충돌은 상존할 수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신금에는 편인인 무토, 식신인 임수가 존재하며 경금인 비견이 위치합니다. 따라서 고집이나 자존심이 대단히 강하게 낱타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지장간의 편인 무토가 강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다소 편협되거나 외골수적 성향을 보이기 쉽고, 민속학이나 전통문화, 종교나 철학 등 다소 학업기간이 길고 편중된 학문에 관심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분야에 대한 관심과 소질이 나타나지만, 일관성이 적어, 진정한 장인이 되기는 힘든 경우도 생깁니다.

 
5.일지의 합과 배우자 성향

경금일간의 배우자인 일지 신금은 편관인 사화와 합을 하여 식상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경금일간의 배우자는 일지 신금의 본기인 경금으로 나타납니다. 경금은 원석이라 불로써 제련되어야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어 화의 극을 기다리게 됩니다.


그러나, 신금의 지장간에 식신인 임수가 위치하고, 식상의 마음을 갖게 되어 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화의 극을 받아드릴 수 없는 실정이라, 때로는 변화와 변덕도 따른다고 봅니다. 

일지 신금은 편재인 인목과 인신충을 이룹니다. 인신충은 편재와의 충이면서 역마충에 속해 외유중에 손재수가 따르거나 재물상 부침이나 어려움이 따르기 쉬우니, 이 부분은 상당히 신경을 쓰야 하는 사항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