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2) - 겉보기와 다르게 다혈질적인 면모를 가진 기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기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비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기토일간의 특성
기토는 정원이나 화단, 텃밭 처럼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기토는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의와 전통을 중시합니다. 기토는 작은 흙이지만, 흙속은 파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속이 깊다는 평도 듣습니다.

기토는 정관 갑목에 가치를 둠으로 인해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다소 고지식하거나 일정한 틀이나 제도에 가치를 둡니다.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하지만,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평도 듣기 쉽고,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고, 의심이 많은 측면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기심과 편견이 강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비견이면
비견은 일간과 음양이 같고 오행도 같은 경우로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또는 경쟁상대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비견은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경우로, 자기중심적이면서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이 대단합니다. 일지는 일간의 중년기를 나타내는 동시에 현재를 나타내는 궁위이기도 합니다. 

일지는 월간과 더불어 평생을 두고 일간에 영향을 주는 궁위가 됩니다. 또환, 일지가 비견이면 간여지동으로 배우자와 친구같이 허물없는 사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철저한 경쟁관계가 되어 배우자와 갈등이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기미일주의 경우, 겉으로는 순한 양처럼 보이지만, 지장간에는 편인인 정화, 편관인 을목, 비견인 기토가 자리합니다. 양의 기운인 목기운과 화기운으로 구성되어 떠겁고 메마른 사막과 같은 땅이 됩니다. 까칠하고, 다혈질적인 성정이 내포되어 자존심이 상하거나 심한 간섭과 통제에는 강한 반발심을 드러내게 됩니다.

인성과 관성은 일간의 활동성 보다는 안정과 규율에 더 관심이 큰 십성이지만, 강한 양의 기운으로 인해 순간 순간 급한성정이 폭발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5.일지의 합

비견인 일지 미토는 인성인 오화와 합을 하게 됩니다. 떠거운 사막이 불기운과 합을 하게 되어 상승작용을 이 생깁니다. 됩니다. 이렇듯 기미일주는 목기운과 화기운인 양의 작용으로 인해, 매사 열기와 분위기를 더하는 작용을 하게 되고, 분위기에 휩쓸리기 쉬운 면모도 가지게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