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4) - 외골수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경진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경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경금일간의 특성
경금은 제련, 가공되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원칙적이고 소신있는 성품으로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대단합니다. 의지가 곧고 의리가 있어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은 의리파로 통하며, 의리를 생활의 신조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반면, 고집이 세고,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순발력은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심한 경우도 생기고, 과격한 면모도 보이지만,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면 지나간 일은 과감히 털어버리는 아량도 지닙니다.

또한, 한곳에 정착하지 못해 의식주에 곤란을 겪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도 따르기 쉽습니다.


3.일지가  편인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살피는 궁위이면서, 배우자 궁이기도 합니다. 일지가 편인이다 보니, 민속학이나 전통문화, 종교, 철학 등 다소 편협되거나 특수한 학문을 추구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외골수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가 편인이면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사고와 행동으로 인해, 다른사람과 어울리기 힘든 경우도 생길 수 있고, 이로인해 다소 고독하거나 외톨이 또는 자연인을 표방하는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금일간의 배우자인 편인 진토는 모친처럼 크고 작은 간섭이나 잔소리가 따를수도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경진일주의 일지 진토의 지장간에는 정재인 을목, 상관인 계수, 편인인 무토가 있습니다. 일지 진토의 본기는 편인인 무토이나 상관인 계수와 무계합을 하여 그 역할이 퇴색되고, 정재인 을목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경금일간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지만, 일지 진토의 지장간 중에 정재인 을목이 강하게 작용하여 성실, 정직하고, 계획적이면서 알뜰한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5.일지의 합과 배우자 관계
일지 진토는 인성인 진토의 입장에서 식상인 유금과 합을 하여 역시 식상의 마음을 가집니다. 결국, 경진일주는 아내가 상당히 활동적인 성향을 나타내기 쉽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남편의 직장이나 사업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아내 진토는 바로 사회활동으로 나설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경진일주가 미월에 출생한 경우입니다.  일지 진토가 편인이고, 월지 미토는 정인이 됩니다. 이 경우는 정인과 편인이 혼잡한 경우로, 감정적 기복이 상당히 크게 됩니다. 일지 진토는 비록 양토이지만, 지장간에는 음의 기운이 가득하고, 월지 미토는 음토이지만 지장간에 양의 기운으로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남명사주에서 정재가 나란히 오는 경우는 아내가 나란히 2명이 있는 격이라,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할 수 있고, 여명사주에서 관성이 나란히 하는 경우에는 남편이 나란히 하는 경우와 같아 일부종사하기 힘든 명조로 보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