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0) - 땅과 재물에 대한 욕구가 큰 기묘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기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기토일간의 특성
기토는 정원이나 화단, 텃밭처럼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기토는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의와 전통을 중시합니다. 기토는 작은 흙이지만, 흙속은 파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속이 깊다는 평도 듣습니다.

기토는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합니다.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평도 듣기 쉽고,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고, 의심이 많은 측면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기심과 편견이 강하다고도 봅니다.


3.일지가  편관이면
일간 기토가 지지에 편관이 위치하면 일간 기토는 편관의 행동과 생활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원칙과 소신이 본명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물론 기토일간이 여명인 경우 남편의 성향도 역시 편관의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편관은 자기 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조직이나 직장에 더 관심과 애착을 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묘목의 지장간에는 정관인 갑목과 편관인 을목이 위치합니다. 묘목의 본기가 편관인 묘목이라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은 냉혹하리 만큼 탁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면모도 있으나 뒤끝은 없는 편입니다.

일간 기토는 다소 고지식하고 자신의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아, 속깊은 사람 또는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란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지장간에 일간 기토화 합이되는 정관 갑목이 강하게 작용하여 속정은 많다고 보기도 합니다.   


5.일지의 변화
기토일간이 여명이면 일지 편관인 일지 묘목은 남편이 됩니다. 기토 여성의 남편인 편관 묘목은 을목의 본성을 지니므로 성실 정직하다고 봅니다. 또한, 을목은 착근력이 탁월해 생활력이 강하고, 적응력이 탁월해 어려운 상황이 생겨도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남편입니다.

남편인 편관 묘목은 을목의 본성을 가지게 되어 계산적, 계획적이면서 현실적인 생활태도를 지니고, 을목의 입장에서 겁재인 지장간의 갑목을 의식하는 관계로, 허튼 행동을 하지 않고 조심성, 경계심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편관인 일지 묘목인 정재인 술토와 합을 하여 식상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정재에다 가치를 두게 되어 성실, 정직하고 분수에 맞는 생활을 선호하게 됩니다. 아울러 식상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활동성있게 자신의 일을 추구하려는 마음을 가진다고 봅니다.


참고로, 식상이나 재성에 가치를 두게 되면 미래지향적이면서 활동성이 강하고, 재물에 대한 성취욕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일지 묘목은 착근력이 좋아 땅인 토오행을 선호하게 되어 부동산에 관심이 많고,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진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