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8) - 정관의 틀속에서 살아가는 기해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기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기토일간의 특성
기토는 정원이나 화단, 텃밭 처럼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기토는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의와 전통을 중시합니다. 기토는 작은 흙이지만, 흙속은 파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속이 깊다는 평도 듣습니다.

기토는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합니다.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평도 듣기 쉽고,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거나, 의심이 많은 측면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기심과 편견이 강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정재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지가 정재이면 재물복을 타고난 경우일 수도 있고, 아내복이 큰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일지가 배우자궁이라 아내궁이 되고, 일간과 음양이 다르니 정이 깊은 부부사이일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아내인 정재 해수는 남편인 기토를 하늘처럼 떠받들고 지내는 격이라, 남편에 대한 신뢰가 대단하고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한편, 정재는 다소 계산적이고 계획적이면서 현실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현실적이라 때로는 구두쇠라는 평을 받기도 쉽고, 보수적이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도 강해 변화를 꺼리게 되고, 더러는 게으른 면모도 나타납니다.
    

4.지장간 분석
기토일간은 항시 정관 갑목을 의식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비록, 일지에 정재가 위치하드라도 아내 위주나 재물 위주의 삶 보다는 정관의 틀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항시 정해진 규칙과 제도 내에서 조심성 경계심을 가지고 안정 위주의 삶을 추구하려 듭니다.

기토일간의 아내는 일지 해수의 지장간 임수의 본성을 지니게 됩니다. 아내인 임수는 임수의 입장에서 식신인 갑목을 향하게 되고, 편관인 무토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남편인 기토일간도 일지가 정재이지만, 정관과 겁재가 강하게 작용하게 되어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정관의 틀을 중시하게 되어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재물활동을 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따라서, 강한 재물의 추구는 힘들고, 안정된 가운데 보수적인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5.일지의 변화

아내인 일지 해수는 식상과 합을 하여 식상의 마음을 가집니다. 아내인 일지해수는 식상을 향하고, 역시 식상의 마음을 갖게 되어, 남편의 수입이나 사회활동이 조금이라도 위축되면 쉽게 직업전선이나 사회활동에 나서게 됩니다. 


직업적으로는 교육이나 청소년 대상의 직업, 의류, 패션등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한편, 남편인 기토일간은 아내인 임수를 극하거나 통제하기에 힘이 듭니다. 기토는 작은 습토인데 아내인 임수는 큰 강물이라, 가로막게 되면 오히려 기토가 떠내려가기 쉬운 명조입니다. 

따라서, 일지 해수 아내는 비록 정재이고 지지에서 남편을 떠받드는 모양이지만, 집안의 대소사에서 아내가 주도권을 쥔다고 봐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